소비자 A씨는게임 마니아다.해당 게임에서 현금으로 구입한 아이템은 확률에 따라 효과가 달라서 운이 좋으면 큰 노력 없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이에 A씨는 좋은 아이템이 생길거라는 기대감에 자꾸 아이템을 구입하게 된다.이런 경우, 해당 게임은 사행성 게임일까?게임회사가 사행화 방지를 위해 자율적으로 결제한도를 정해 지키고 게임등급위원회의 심사가 완료됐다면 적법한 게임이다.게임사는 게임의 현금결제와 관련해 게임의 사행화 방지를 위해 자율적으로 결제한도를 정해 게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또한, 게임물을 정상적으로 유통시키기 위해 게
'2023 리그 오브 레전드 챔피언스 코리아(LCK) 스프링' 최종 우승자를 가리는 무대가 오는 4월 8일과 9일 이틀 동안 잠실 실내체육관에서 열린다.LCK 스프링 결승전이 잠실 실내체육관에서 개최되는 것은 4년 만이다. 서울시는 2만 명 규모의 이스포츠 팬들이 안전하게 경기를 관람할 수 있도록 개최 장소를 지원한다. LCK는 서울시의 역점 추진사업인 동행 프로그램 '이스포츠 문화투어'에 협조하고 행사 당일에는 시가 운영하는 서울게임콘텐츠센터 지원사업 참여기업 10개사 대상으로 게임 홍보공간과 플레이
아이템 현금거래 중에 아이템을 주고도 대가를 받지 못한 소비자가 있다.소비자 A씨는 자신이 즐겨하는 온라인 게임을 통해 확보한 아이템을 종종 다른 이용자와의 현금거래를 통해 팔기도 했다.그러나 종종 아이템을 받고도 현금을 주지 않는 거래들이 발생했고, 이에 대해 보상을 받을 수 있는지 궁금해했다.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는 대다수의 게임은 약관을 통해 아이템의 현실에서의 현금거래를 금지하고 있다고 말했다.온라인 상 게임아이템이나 머니는 소유권이 이용자에게 있는지 게임회사에 있는지 논란이 되고 있는 상황이다.그런데 현실적으로 온·오프라인으로
한 소비자가 유료로 서비스하는 온라인 게임의 프리서버가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이용요금 부담에 프리서버를 이용하려고 했지만 법적으로 문제가 생기는 것은 아닌지 걱정하고 있다.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는 프리서버는 저작권을 위반하는 불법행위라고 못박았다.그러면서 상당수의 프리서버는 저작권을 위반하는 불법행위이며, 프리서버는 게임사의 건전한 게임 개발 의지를 꺽고 금전적인 손실을 주는 치명적인 행위라고 설명했다.게임을 유통시키거나 이용에 제공할 목적으로 게임물을 제작 또는 배급하고자 하는 사람은 게임물을 제작 또는 배급하기 전에 게임물등급위원
A씨는 게임 이용 중에 불법 프로그램을 사용했다는 이유로 계정이 정지됐다.친구가 추천하는 사이트에서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며칠 사용하기는 했지만 불법프로그램인지 알지 못했다.A씨는 구제받을 수 있게 게임사에 요청했다.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는 A씨에 대한 제재는 사업자의 영업권에 속하는 사항으로 피해구제가 어렵다고 했다.대부분의 게임사업자들은 불법 프로그램을 사용함으로써 게임 내 질서를 해치는 행위를 한 계정에 대해 일정 기간 동안 이용을 정지하는 약관조항을 두고 있다.A씨도 회사에서 금지한 프로그램을 사용해 게임서버에 불법적인 접근을 시
한 소비자가 게임에서 얻은 희귀한 아이템을 현금을 받고 팔았다가 계정을 정지당했다.A씨는 한 MMORPG 게임을 하던 중 희귀한 아이템을 구했다.하지만 해당 아이템이 A씨에게는 필요하지 않아 아이템거래 중개 사이트를 통해 현금 10만 원에 팔았다.그런데 게임사에서 아이템 현금 거래를 했다며 A씨의 계정을 정지 시켰다.A씨는 정상적인 거래를 했는데 왜 문제가 되냐며 억울함을 호소했다.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는 불법은 아니지만 게임 이용약관에 따라 이용 제재조치를 당할 수 있다고 했다.일반적인 MMORPG 게임 내에서 이용약관에 따른 정상적
온라인게임이 출시 1년만에 서비스를 종료하기로 했다. 그동안 현금 결제를 해온 소비자는 환불이 가능할까.소비자 A씨는 한 온라인 게임의 출시와 함께 이용하기 시작했다.A씨에 따르면 게임사는 출시 직후 6개월 동안 과금을 유도하는 이벤트를 지속하다 갑자기 게임을 업데이트도 하지 않고 방치하더니 출시 1주년이 되는 시점에 갑작스럽게 게임서비스를 종료하겠다는 공지를 했다.A씨는 그동안 결제했던 금액의 환불을 요구하고 나섰다.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는 모든 금액을 환불받기는 어려울 것으로 봤다.위원회는 게임을 이용하거나 캐시를 구입하는 등의
넥슨 컴퍼니가 대규모로 신입 인턴십 프로그램을 시작한다.넥슨 컴퍼니는 8월 24일부터 9월 6일까지 2021년도 하반기 채용형 인턴십 ‘넥토리얼’ 지원자를 모집한다. 이번 인턴십은 넥슨코리아, 넥슨네트웍스, 넥슨지티, 넷게임즈, 니트로스튜디오 등 5개 법인이 참여한다.모집 부문은 ▲게임기획 ▲게임프로그래밍 ▲게임아트 ▲게임사업 ▲엔지니어 ▲분석가 ▲게임QA ▲게임서비스 ▲경영지원 등 전 부문으로, 게임과 게임산업에 관심이 있는 기졸업자 혹은 2022년 2월 졸업예정자로 인턴기간 중 풀타임 근무가 가능한 인원이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넥슨(대표 이정헌)이 주최하는 국내 게임업계 최대 지식공유 콘퍼런스 ‘2021년 넥슨개발자콘퍼런스(Nexon Developers Conference, 이하 NDC)’가 9일 온라인 개막했다.2021년 NDC는 오는 11일까지 최초로 온라인으로 개최돼 NDC 홈페이지 및 유튜브 채널을 통해 누구나 별도 등록 없이 강연을 즐길 수 있다. 강연수는 총 56개(공개세션 48개, 비공개세션 8개)로 게임과 관련한 다채로운 분야의 지식을 나눈다.올해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게임이 나아가야할 방향과 한 단계 더 진보한 게임을 만들기 위한 새로
NDC가 2년만에 온라인으로 개최된다넥슨(대표 이정헌)이 국내 게임업계 최대 지식공유 콘퍼런스 ‘2021년 넥슨개발자콘퍼런스(Nexon Developers Conference, 이하 NDC)’를 오는 6월 9일부터 11일까지 온라인으로 개최하면서 발표자 모집에 나선다.최초로 온라인으로 개최되는 올해 NDC는 별도의 참관 신청 없이 누구나 NDC 홈페이지를 통해 양질의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게 된다.이를 앞서 넥슨은 게임 및 관련 산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발표자를 모집한다. 발표자 접수는 2월 1일부터 28일까지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되
넥슨(대표 이정헌)이 원더홀딩스(대표 허민)와 함께 새로운 게임개발사 2개를 합작법인(조인트벤처) 형태로 설립한다.신설될 합작법인에서 양사의 지분율은 동일하게 50%씩이며, 넥슨 데브캣 스튜디오 김동건 총괄 프로듀서와 카트라이더 개발조직 박훈 선임 디렉터가 각각 합작법인의 초대 대표이사로 내정됐다. 허민 대표는 전체 프로젝트의 총괄 프로듀서를 맡게 됐다.신규 법인들은 넥슨에서 개발중인 신작 ‘마비노기 모바일’ 개발실과 ‘카트라이더 IP(지식재산권) 개발 조직’이 합류하게 되며, 독립적인 환경에서 ‘마비노기 모바일’과 ‘카트라이더:
[컨슈머치 = 박지현 기자] 넷마블문화재단(이사장 방준혁)은 최근 넷마블 본사에서 임직원 가족 61명을 대상으로 ‘넷마블 임직원가족견학프로그램’을 진행했다고 최근 밝혔다.이번으로 10회째 진행된 ‘넷마블 임직원가족견학프로그램’은 매년 방학을 맞이한 임직원 가족을 사옥으로 초대해 부모의 직업을 이해하는 시간을 갖고, 게임을 통해 가족과 함께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넷마블문화재단의 대표 사회공헌활동이다.이날 행사에 참가한 61명의 넷마블 임직원 가족들은 부모와 함께하는 회사 투어를 시작으로, 부모가 종사하고 있는 게임산업에 대
[컨슈머치 = 김현우 기자] ‘게임 중독’이 치료가 필요한 ‘질병’으로 분류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세계보건기구(WHO)가 게임 중독을 질병으로 분류할지에 대한 여부가 이르면 27일께 최종 확정될 예정이기 때문이다.국내 게임업계는 게임 중독이 질병으로 분류될 경우 게임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확산돼 게임 산업이 위축되는 것을 우려하고 있다.21일 게임업계와 문화체육관광부에 따르면 WHO는 20~28일까지 스위스에서 세계보건총회를 개최하고, 게임 중독을 질병으로 지정하는 내용의 11차 국제질병표준분류기준(ICD-11) 개정안을 최종 의결
넷마블문화재단(이사장 방준혁)은 서울시 용산구 소재 후암초등학교에서 가족 내 건전한 게임문화 확산을 위한 ‘게임소통교육’을 지난 22일 진행했다고 25일 밝혔다.지난 2016년부터 초등학생 자녀와 학부모를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는 ‘게임소통교육’은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게임의 개방성을 활용해 가족 간의 소통을 지원, 부모와 자녀간의 친밀감을 증진시키도록 하는
넥슨(대표 박지원)은 ‘2018년 넥슨개발자컨퍼런스(Nexon Developer Conference, 이하 NDC)’의 발표자 모집을 시작한다고 11일 밝혔다.NDC는 내년 4월 24일부터 26일까지 사흘간 성남시 넥슨 판교사옥 및 일대에서 개최한다.이날부터 내년 1월 21일까지 게임업계 및 기타 산업종사자라면 누구나 NDC 공식홈페이지에서 발표자 신청을
넷마블게임즈(이하 넷마블, 대표 권영식)는 넷마블 본사에서 ‘용인정보고등학교’ 학생 50명을 대상으로 ‘넷마블견학프로그램’을 진행했다.‘넷마블견학프로그램’은 넷마블이 2013년부터 매 방학마다 개최한 ‘청소년 직업체험교실’을 토대로 지난 2016년부터 새롭게 진행한 활동으로 청소년들의 진로탐색을 돕기 위해 마련된 사회공헌 프로그램이다.
넷마블게임즈(이하 넷마블, 대표 권영식)는 문화예술사회공헌네트워크(이사장 허인정)와 함께하는 ‘넷마블게임아카데미’ 2기 참가 청소년을 4월 30일까지 모집한다고 금일 밝혔다.‘넷마블게임아카데미’는 미래 게임 인재를 꿈꾸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실제 게임개발과정 교육을 제공하고 차세대 게임 산업 리더로의 성장 지원을 위해 지난해부터 새롭게 시작한 넷마블의 사회
엑스엘게임즈가 송재경-최관호 각자 대표 체제로 변경된다. 엑스엘게임즈는 금일 이사회를 개최, 각자대표 체제로의 변경을 확정하고 신임 대표이사(CEO)로 최관호 前 CSO(최고 전략 책임자)를 선임했다고 24일 밝혔다.최관호 대표는 2007년 네오위즈게임즈 대표이사와 2009년 일본 게임온 대표를 거쳐, 2011년 한국게임산업협회 회장과 네오위즈인터넷 대표이
사드배치로 인한 중국의 보복이 국내 게임업계로 확산되고 있는 모습이다.7일 업계에 따르면 중국 광전총국이 현지 유통사들에 한국 게임에 대한 판호 발급을 중단하라는 명령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판호란 게임이나 영상, 출판물 등의 콘텐츠를 시장에 출시하기 전 중국 정부로부터 받는 허가 제도를 말한다. 이를 받지 못하면 중국 시장에서 해당 콘텐츠 서비스를 할 수
확률형 아이템 자유규제 방안이 더욱 강화됐다.한국인터넷디지털엔터테인먼트협회(K-iDEA)가 지난 15일 ‘건강한 게임문화 조성을 위한 자율규제 강령 선포 및 평가위원 위촉식’을 개최했다.K-iDEA는 넥슨, 넷마블, 엔씨소프트, NHN엔터테인먼트, 스마일게이트, 네오위즈게임즈 등 국내외 게임사들이 모여 게임산업 위상 정립을 위해 만들어진 단체다.앞서 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