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류, 설비별 용량 등 수록…우선적으로 광주전남지역 시행

[컨슈머치 = 박동호 기자] 한국전력공사는 최근 급증하고 있는 태양광발전 등 분산전원 배전계통 연계정보(기존 접속된 분산형전원의 용량 및 설비별 잔여용량 등) 개방을 위한 '분산전원 연계정보 공개 웹서비스'를 구축·운영한다고 밝혔다.

   
 

제공되는 정보는 분산전원 종류, 설비별(해당지역 변전소, 주변압기, 배전선로 단위) 연계용량 현황 및 잔여용량, 연계처리업무 절차 등이며, 접속방법은 한전 홈페이지 '서비스 바로가기'의 “분산전원 연계정보”를 클릭하거나, 인터넷 웹브라우저에 http://www.kepco.co.kr/DG-Infornet를 직접 입력해도 서비스 초기화면으로 이동할 수 있다.

한전은 우선적으로, 광주전남지역을 대상으로 약 2주간(9.1~9.14일)의 시범운영을 거쳐 9월 15일부터 전국 확대 예정이다.

본 서비스가 확대될 경우 분산전원 연계희망 고객이 배전선로 접속가능 여부를 한전에 전화문의나 방문 등을 하지 않아도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확인 할 수 있게 돼 고객 불편함 해소는 물론 최근 폭주하고 있는 민원업무도 대폭 감소할 것이라고 밝혔다.

덧붙여, 지난 8월 7월 산업부는 한전 변전소당 전압 22.9kV로 접속할 수 있는 분산형 전원의 용량이 40MW에서 최대 75MW까지로 확대하는 내용을 담은 “송배전용 전기설비 이용규정”개정안을 확정(인가)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