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치 = 김은주 기자] 한미약품을 둘러싼 논란이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최근 악재를 늑장 공시해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는 한미약품이 해당 공시 전 공매도 폭탄 물량이 쏟아진 사실이 드러나 불공정거래 의혹을 사고 있다.

5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개장 전부터 오전 9시 29분까지 한미약품 주식에 대한 공매도량은 5만471주로 나타났다. 이날 하루 총 공매도량인 10만4,327주의 절반에 육박하는 수치가 악재 공시 직전에 이뤄진 셈이다.

공매도는 앞으로 주가가 하락할 것을 예상하고 주식을 빌려서 판 뒤 실제로 주가가 떨어지면 그 주식을 더 싸게 사들여 갚는 과정에서 생기는 차액을 노리는 투자기법이다.

한미약품의 경우 올해 평균 공매도량은 4.850주에 불과한 수준이었지만 지난 2010년 7월 상장한 이례 사상 최대치를 지난 30일 기록, 이 날 공매도 세력은 한미약품의 주가 급락을 통해 1주당 최대 20%가 넘는 차익을 챙겼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에 시장에서는 미공개된 악재를 사전에 입수한 내부자 등 일부 투자자들이 공매도에 뛰어들었을 것이라는 의혹이 증폭되고 있다.

현재 금융당국은 한미약품 임직원 등을 대상으로 내부자의 주식 거래 내역을 집중 조사하는 등 불공정거래 의혹을 규명하기 위한 조사에 착수한 상태다.

한미약품 한 관계자는 "현재 금융당국의 조사가 이뤄지고 있는 단계이기 때문에 우리 측에서 따로 내놓을 입장은 없다"고 말을 아꼈다. 

한편 금융소비자원 관계자는 “한미약품은 다분히 계획적, 의도적으로 호재성 공시를 먼저 해놓은 상태에서 악재성 공시를 시장 거래시간에 한 것은 공시 규정을 악용한 것”이라며 “이로 인해 발생한 불공정거래는 자본시장의 불신을 가져올 수 있는 사기적 행태”라고 꼬집었다.

이 관계자는 이어 “금융당국과 한국거래소 등이 조사에 착수했다고 하지만, 전면적인 조사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즉각 검찰과 공동으로 압수 수색 등 수사와 조사를 동시 진행해 보다 빨리 범죄 행위를 규명할 필요가 있다”며 “만약 현재처럼 진행된다면 한미약품에 은폐와 시간벌기 등 책임 회피를 도와주는 꼴이 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