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집물량 3.8배 유효수요 확인…삼성물산, 현대건설, 대림산업 대비 우수한 기록

[컨슈머치 = 이용석 기자] 현대산업개발이 회사채 발행을 앞두고 실시한 수요예측 결과 큰 흥행을 예고했다.

25일 현대산업개발(대표 김재식)은 지난 21일 실시한 1,000억 원 규모의 회사채 발행을 위한 수요예측 결과 모집물량의 3.8배에 이르는 3,800억 원의 유효수요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게다가 현대산업개발이 제시한 희망금리밴드 밑으로 2,800억 원이 참여해 현대산업개발 회사채에 대한 시장의 큰 관심을 확인했다.

이 같은 수요예측 결과는 단순 청약경쟁률을 비교할 경우 앞서 발행한 삼성물산, 현대건설, 대림산업에 비해 우수한 기록이다.

삼성물산은 지난 6월 3,000억 원 모집에 4,700억 원의 유효수요를 확보했고, 현대건설은 7월 1,000억 원 모집에 1,900억 원, 대림산업은 10월 1,000억 원 모집에 3,740억 원의 자금을 모은 바 있다. 또한, 연기금 및 자산운용사 등 기관투자자가 건설사 회사채로서는 이례적인 낮은 금리로 참여함으로써 현대산업개발 회사채에 대한 신뢰를 보여준 것도 주목할 만한 점이다.

흥행요인으로는 현대산업개발의 우수한 재무구조, 지속적인 실적 개선 추세, 등급상향 트리거 충족으로 인한 향후 상향 기대 등의 효과 등이 꼽힌다.

최근 건설업 전반에 대한 우려와 분양 리스크 등 불리한 환경을 타개하기 위해, 현대산업개발은 주요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밀착형 One on One 미팅 및 단체 IR을 진행하는 등 시장과의 소통에 주력했다. 그 결과 수요예측에 총 20개 기관투자자가 참여하는 대규모 흥행을 이끌어 낼 수 있었다.

현대산업개발 IR 관계자는 “이번 수요예측 흥행은 당사의 우수한 재무건전성과 차별성에 대해 투자자들이 이해하고 신뢰한 결과라고 생각한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