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tv팟·카카오TV 플랫폼 통합

[컨슈머치 = 이우열 기자] 카카오가 동영상 플랫폼 강화에 나섰다.

   
▲ (출처=카카오)

카카오(대표 임지훈)는 자사 동영상 서비스 '다음tv팟'과 ‘카카오TV'의 플랫폼을 내년 2월 중 통합하고, 브랜드는 상반기 내 ‘카카오TV’로 일원화하겠다고 15일 밝혔다.

다음tv팟은 예능, 드라마, 스포츠 등 VOD 영상과 뉴스, 개인 방송 등 다양한 라이브 채널을 제공하는 종합 동영상 서비스다. 카카오TV는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소셜 영상 서비스로, 카카오톡 채팅방에서 대화하며 영상을 볼 수 있고, 쉽게 SNS로 공유할 수 있다.

통합 카카오TV는 기존 2개로 분리돼있던 동영상 인프라를 통합해 PC와 모바일, 메신저를 아우르는 동영상 유통 구조를 갖췄다. 이용자들은 동영상 콘텐츠를 다음포털과 카카오톡, 팟플레이어, 카카오TV 라이브 앱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즐길 수 있다.

라이브 방송과 VOD 영상의 생산과 관리도 편해진다. 새롭게 선보이는 ‘비디오 스테이션’은 영상의 업로드와 유통, 관리까지 한 곳에서 진행할 수 있는 동영상 관리 플랫폼이다.

‘비즈 스테이션'은 동영상과 라이브 방송의 수익을 관리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라이브 방송과 VOD 영상 생산자라면 누구라도 콘텐츠 포맷에 맞는 수익 모델을 설정하고 수익을 자동으로 정산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통합 카카오TV는 카카오톡의 새로운 플러스친구와 연동된다. 이용자는 카카오TV 채널과 연동된 플러스친구를 추가하고 새로운 영상, 라이브 방송을 메시지로 받아볼 수 있으며, 쉽게 주변에 공유할 수 있다. 생산자는 자신의 콘텐츠를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를 통해 유통하고, 시청자와 카카오톡으로 소통할 수 있다.

배동호 카카오 동영상플랫폼팀 이사는 “새롭게 태어날 카카오TV는 동영상의 감상, 제작, 유통, 관리, 수익화 전반에서 강력한 경쟁력을 가진 동영상 플랫폼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