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이희성)이 고추다대기를 섞은 가짜 고춧가루 유통을 효과적으로 차단하기 위한 판별법을 개발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판별법은 국내 고추 생산량이 해마다 크게 감소해 값이 저렴한 다대기를 섞은 고춧가루가 유통될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가짜 고춧가루 제조·판매 행위를 선제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마련된 것이다. 
 
이번 개발 시험법의 원리는 다대기 원료인 마늘, 양파 등의 향신료 성분을 유전자분석법으로 검출하는 것. 유전자분석법은 각 식품만이 갖는 고유한 유전자(염기서열)을 확인하는 시험법으로 분쇄형태 등 육안으로 원재료를 확인할 수 없거나 소량인 경우에도 적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지닌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이하 식약청)은 2011년부터 부당이익을 목적으로 값싼 원료를 사용해 제조된 가짜식품을 과학적으로 가려내도록, 육안으로 진위판별이 힘들거나 국민들이 즐겨 찾는 다소비식품 등을 대상으로 유전자분석법을 지속적으로 개발 중에 있다. 
 
현재 식육 22종, 어류 등 수산물 24종 및 식물성원료 32종 등 총78종에 대한 유전자분석법이 개발되었으며, 2년 이내 100종 이상의 시험법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식약청은 "이번 유전자분석법을 활용하여 국민들이 안심하고 고춧가루를 구입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해나갈 방침이며, 업계의 경각심 제고를 통한 자정 분위기도 확산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식약청은 고추의 병든 부위(일명 희아리)를 혼합하여 제조한 불량 고춧가루 판별법도 빠른 시일 내에 마련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