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에도 짬짜미 정황 드러나 28억 과징금 부과…누리꾼 ‘부글부글’

[컨슈머치 = 송수연 기자] 서울우유가 경기 지역 우유급식 입찰 과정에서 비리를 저지른 정황이 포착돼 검찰이 수사에 나섰다.

수원지검 안양지청 형사2부(정진기 부장검사)는 입찰방해 혐의로 A씨 등 서울우유 관계자들을 수사 중이다. 수사에 앞서 검찰은 서울우유가 비리를 저지르고 있다는 진정을 접수했다.

 

A씨 등은 경기 지역학교 우유급식 입찰 과정에서 낙찰 확률을 높이기 위해 대리점 업주들을 동원, 지역과 관계없이 입찰에 참여할 것을 지시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들은 학교들이 제한적 최저가 낙찰제로 급식 업체를 선점하는 점을 노리고 서울우유가 낙찰될 수 있도록 대리점 업주들에게 각기 다른 입찰 금액을 써내도록 했다.

제한적 최저가 낙찰제는 계약 금액 2,000만 원 이하·2,000만 원 초과~5,000만 원 이하일 때 각각 낙찰 예정 가격의 90%, 88% 이상 견적서를 낸 업체 중 최저 가격을 제시한 업체에게 낙찰하는 방식으로, 최대한 많은 대리점이 다양한 가격을 써낼수록 낙찰 확률이 높아진다.

서울우유는 이를 악용해 낙찰 가능성을 높여 경기 지역 학교 우유급식을 싹쓸이했다.

더욱 문제인 것은 이들이 입찰 담합을 하는 과정에서 일부 대리점이 억지로 입찰에 참여하거나 입찰에 성공하더라도 계약한 학교와의 거리가 멀어 실제 배달이 어려운 곳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우유 관계자는 “현재 검찰 수사 중인 과정이라 당사는 수사 과정에 협조하며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누리꾼들은 “담합질 중형으로 처벌해야 한다”, “서울우유 월급도 우유로 주더니, 이번에는 담합까지”, “설문조사는 다 해놓고 급식으로 서울우유만 나오는게 이상했다”, “독과점 다 이유가 있었다” 등의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한편, 서울우유는 지난 2010년에도 다른 업체들과 ‘짬짜미’를 한 정황이 드러나 28억2,000만 원의 과징금을 물었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