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월 개별 연락 요구 등 제약 많아…금융당국, 보험료 신용카드 납부 활성화 방안 추진

[컨슈머치 = 김은주 기자] 손해보험사 가운데 메리츠화재가 보험료 신용카드 납입에 대한 제약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카드 납부 자체를 거부하는 업체가 많은 생명보험사와 달리 손보사의 경우 대부분 보험료 카드 결제는 가능했지만 여전히 일부 카드, 일부 보험상품군으로 제한하거나 자동납부가 되지 않아 소비자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

▶카드납입 시 매월 영업점 방문 및 콜센터 연락해라? 소비자 ‘불편’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김상민 의원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 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7월 말 기준 43개 보험사(생보사 25곳, 손보사 18곳) 중 신용카드 납입제도를 운영하지 않는 보험사는 8곳(생보사 7곳, 손보사 1곳)이었다.

카드수수료 부담으로 보험료 카드납부를 기피하는 생보업계와 달리 손보업계는 신용카드 결제 비중이 커지고 있는 추세다. 손보사 중 유일하게 서울보증만이 보험료 카드납부를 허용하지 않고 있다.

그러나 손보사마다 보험료 카드납부가 가능한 신용카드, 보험상품군 등이 다르고 자동이체 등 편의서비스가 제공되지 않아 많은 소비자들이 불편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자료출처=손해보험협회 공시자료)

손해보험협회 공시 자료에 따르면 국내 손보사 14곳 중 저축성 보험과 보장성 보험 모두 카드 납부가 가능한 업체는 한화손보, 롯데손보, MG손보, 동부화재, AXA손보, AIG손보, 에이스손보 등 7곳으로 절반을 차지한다.

그러나 모든 보험상품에 대해 카드납부가 가능한 업체라 하더라도 일부는 고객들이 직접 영업점 방문이나 콜센터, 설계사를 통해 매월 카드 납부 의사 표시해야 하는 등 까다로운 조건이 걸려있다.

저축성보험과 보장성보험 모두 카드납부가 가능하고, 매월 별도의 연락 없이 자동결제가 가능한 업체는 한화손보, AXA손보, AIG손보, 에이스손보 단 4곳뿐이다. 이마저도 외국계 손보사를 제외하면 국내 업체 가운데 한화손보가 유일하다. 한화손보는 납입 가능한 카드업체도 10곳으로 가장 많았다.

반면 메리츠화재는 보험료 카드납부를 희망하는 소비자들에게 가장 불편한 업체인 것으로 나타났다.

저축성보험은 카드 납입을 허용하지 않는데다 자동결제가 되지 않아 매월 고객이 직접 영업점을 방문하거나 콜센터로 연락해 카드 납부 의사를 밝혀야 한다. 또한 납입가능한 신용카드 가맹점도 6개로 손보사 가운데 범위가 가장 적다.

이에 대해 일각에서는 일부러 카드 결제 과정을 번거롭게 만들어 고객들이 보험료 납부를 카드로 하지 않도록 꼼수를 쓴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특히 메리츠화재의 경우 과거 보장성보험뿐 아니라 저축성보험까지 모든 보험상품에 대한 카드 납입이 가능했다. 또한 자동이체 신청서만 제출하면 이후 별도 승인절차 없이 자동이체 형식으로 보험료 카드 결제가 가능했던 것을 오히려 거꾸로 소비자들의 카드납입이 불편하도록 바꾼 것이다.  

이에 대해 메리츠화재 관계자는 “신규가입고객이 직접 매월 콜센터에 전화해 카드결제를 해야한다"며 자동결제 서비스 중단 배경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금융당국, 보험료 신용카드 납부 활성화 방안 추진

금융당국은 지난 2007년부터 매년 보험사들의 보험료 신용카드 납부를 유도해 왔으나 수수료 부담을 이유로 카드결제에 대해 미온적인 자세를 보여왔다.

전체 보험료 중 신용카드 납부비율은 아직도 10%에 못 미치는 것으로 집계된다. 초회보험료만 카드 납입을 허용하고 보험료 자동 이체에 대해서 추가적인 절차를 요구하거나 카드 납부를 위해 매월 지점 방문이나 콜센터 연락 등을 요구하는 사례가 많기 때문이다.

결국 당국이 소비자 보호를 강화하기 위해 최근 우선 추진 과제로 보험료 카드납 확대를 발표했다.

금감원에 따르면 ‘금융소비자 권익제고 자문위원회’는 지난달 21일 첫 회의를 개최하고 보험료 카드납 확대·증권사 신용거래 이자율 인하 등을 우선 추진 과제로 선정했다.

'금융소비자 권익 제고자문위원회'는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이 취임 이후 설치한 직속 자문기구로 향후 카드사와 보험사, 관련 협회 등이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해 10월 중 보험료카드 납부 확대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최 원장은 "금융소비자에게 불합리한 관행들을 집중적으로 발굴해 개선할 것"이라며 "그동안 금융사들은 양적인 측면에서 비약적인 성장을 보였으나 금융소비자에게 불편을 주거나 불합리한 금융관행을 개선하는데 소홀한 측면이 있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