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비자원이 금감위에 금융권 담합행위 의혹을 묵인하지 말것을 경고했다. 

금융소비자원(대표 조남희)은 25일 20개 증권사 채권금리 담합 등 최근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금융권의 담합행위와 의혹 등에 대해 금융위원회에 책임을 물었다.

금소원은 “금융위는 금융권을 보호하기보다는 전면적으로 실태를 밝혀내는 등의 결과를 발표해야 한다”며, “지금처럼 금융권에 대한 조사에는 소극적이고 묵인하는듯한 태도는 금융 정책당국으로서 금융소비자의 신뢰를 잃을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기존에 발표된 보험사들의 공시이율 담합, 손보사 담합, 은행을 비롯한 금융권의 각종 수수료 담합에 이어 최근 공정위가 조사중인 은행들의 CD금리 담합의혹들에 대해 금융당국이 아무런 조치도 없을 뿐만 아니라, 조사조차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금융사 담합행위로 생기는 금융소비자의 피해에 대해 금융당국은 아직까지 말을 아끼고 있으며, 이에 대해 금소원은 밝혀진 담합에 대한 건만이라도 피해보상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금소원 관계자는 “이번 채권금리 담합의 의혹 해당 증권사들은 그 동안의 담합이익을 반환하려는 자세를 겸허히 보여야 줘야 한다”며, “이러한 조치가 없다면 금소원은 모든 법적인 조치를 준비, 추진함은 물론 금융당국의 책임도 반드시 함께 제기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