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우스 푸어 문제에 대해 정부종합대책이 제시돼야 할 시점이 아니냐는 의견이 제기됐다. 

 
금융소비자원(대표 조남희)은 30일 정부가 심각한 하우스 푸어 문제를 개인의 문제 혹은 개인별 잘못된 투자 문제로 보고 있으며, 사안의 심각성을 아직까지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금소원은 “수도권 신도시를 중심으로 심각하게 드러난 하우스 푸어 문제는 분양자만의 책임이 아니라 정부의 무분별한 신도시 주택정책 부추김과 금융사의 약탈적 대출행태에도 분명한 책임이 있다”며, “하우스 푸어 문제를 유형별 혹은 수도권 단지별 대책을 세우는 등 세부적인 계획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파주 운정 신도시처럼 입주민을 위한 생활 편익시설이나, 분양 당시 제시한 교통과 같은 사회 간접시설의 미비 등의 요인이 부동산 가격 하락을 가속화시키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토해양부와 LH등은 수수방관하는 태도를 보이고 있어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다. 금소원은 이에 대해 아무런 대책도 없다는 것은 정부의 역할 부재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한편 금소원은 전국적인 집단대출 피해단지 연합회 구성과 하우스 푸어 대책에 대한 사회적 합의를 도출하기 위해 개별적, 집단적 노력을 하고 있다. 이에 대한 노력의 일환으로 이번 운정 신도시 연합회가 아래와 같이 주최하는 ‘국토해양부·한국토지주택공사 규탄 집회’를 후원하는 등 해결에 적극적인 자세를 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