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 지난 2010년부터 꾸준히 추진해 온 개발사 상생 프로그램인 ‘에코스퀘어’의 대상 범위를 학계로 확대하며, 대학교에 클라우드 플랫폼을 무상 지원한다.

NHN㈜(대표이사 김상헌)은 2일, 숭실대학교(총장 김대근)와 ‘NHN-숭실대 IT 실습환경 제공에 관한 양해각서 체결식’을 맺고 컴퓨터학부에 연구, 실습이 가능한 클라우드 플랫폼과 개발용 소프트웨어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NHN은 우선 서버 600대를 들여 학교 실습실의 클라우드 환경을 구축하기로 했다. 또한 국내에서 가장 방대한 컴퓨터 인프라 시스템을 운영하면서 축적했던 클라우드 기반의 인프라 기술 노하우도 함께 지원하여 학생들의 도움을 줄 방침이다.

이로 인해, 학생들은 지금까지와 달리 강의실을 벗어나도 클라우드 플랫폼을 활용해 인터넷만 연결되면 언제 어디서나 제약 없이 실습실과 동일한 환경에서 연구를 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학생들은 IT 최신 기술 트렌드인 클라우드 기반의 인프라와 기술을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다.

숭실대학교 장훈 컴퓨터 학장은 “NHN의 클라우드 기술로 학생들이 실습장을 나가서도 동일한 환경에서 학습하는 연속성을 갖게 되었다”며 “업계를 선도하는 기업이 해당 산업에 진출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든든한 지원군이 되어 감사하다”고 전했다.

NHN은 숭실대학교 컴퓨터공학부를 시작으로 지원 대학 범위를 넓히며 고도화된 실습환경을 제공할 계획이다.

한편, 이번 숭실대와의 협약은 지금까지 NHN이 진행해온 기술 상생 프로그램인 ‘에코스퀘어’의 대상을 중소 개발사에서 학계로 확대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

NHN은 지난 2010년부터 참신한 아이디어를 가지고도 서버 운영 비용 등이 부담스러워 어려움을 겪는 개발사, 개발자를 위해 서버나 회선을 무상으로 지원하는 상생프로그램인 ‘에코스퀘어’를 운영하고 있다. 현재 클라우드 플랫폼을 통해서 총 100여개 개발사에 500여대의 서버와 운영 전반에 필요한 부분까지 총괄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NHN 김상헌 대표는, “가장 빠르게 변화하는 분야인 IT 산업에서 한국이 여전히 우위를 점할 수 있는 힘은 사람에서 나온다고 생각한다”며, “에코스퀘어를 통해 새로운 기회를 잡을 수 있었던 신생 개발사들처럼, 소프트웨어 전공 학생들도 NHN을 통해 새로운 기회를 경험할 수 있는 힘을 가졌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