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여간 본국 송금액 7조원 육박
박용진 의원 "법적 체계 마련할 계획"

[컨슈머치 = 김은주 기자] 한국에 진출한 외국계 금융사들이 연평균 1조2,000억 원 상당의 자금을 본국에 송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5년간 보낸 금액을 모두 합하면 7조원에 육박한다.

금융감독원이 최근 국회 정무위원회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국내에서 영업 중인 외국계 금융사들이 2013년부터 지난해까지 5년간 총 6조7,805억 원을 본국에 송금했다.

집계 대상은 은행 40개, 증권사 11개, 보험사 28개, 자산운용사 23개 등 100개 회사로, 이 중에서도 본사 송금액이 많은 곳은 은행권으로 조사됐다.

이중 외국계 은행들의 지난 5년 여간 송금액은 3조4,000억 원 가량으로 전체 송금액의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업체별로 SC제일은행이 8,788억 원으로 가장 많았고, 뒤를 이어 HSBC 8,302억 원, 씨티은행 4,713억 원, JP모건 1,628억 원으로 집계됐다.

특히 이들 금융사는 이들 은행은 적자를 기록한 해마저 아랑곳하지 않고 수천억의 자금을 매년 해외 본사에 지급하고 있는 반면 국내 사회공헌이나 재투자, 고용 등의 이슈는 외면하고 있어 ‘국부유출’, ‘먹튀 논란’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실제로 전국은행연합회가 지난해 발간한 은행 사회공헌활동 보고서를 보면 21개 금융기관의 순이익 대비 사회공헌활동비 지출 부문에서 씨티은행과 SC제일은행이 최하위권에 머물러 있다는 지적이다.

박용진 의원은 "수 없는 비판에도 불구하고 금융권 전반에서 외국계 금융사의 약탈적 본사 송금이 끊이질 않고 있다"며 "향후 정기국회에서 이익의 일정 부분을 국내에 재투자하거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하는 법적 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키워드
#SC제일은행
관련기사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