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시모-서울시, 생과일주스전문점 31개소 102건 주스 ‘당 함량’ 조사
하루 당류 기준치의 평균 31.7%, 최대 111% 까지 섭취

(출처=소시모)
(출처=소시모)

[컨슈머치 = 안진영 기자] 서울시내 프랜차이즈 생과일주스 전문점에서 판매되는 생과일주스 한 컵의 평균 당류함량이 각설탕 10개 분량로 나타났다. 폭염이 계속되면서 생과일주스 소비량이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당류 과다 섭취에 대한 주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소비자시민모임과 서울시가 지난 5~6월 생과일주스 전문점 31개소를 대상으로 당류함량을 검사한 결과, 생과일주스 기본 사이즈 한 컵(약320㎖)의 평균 당류함량이 하루 영양성분기준치(100g)의 31.7%(31.7g)로 나타났다. 

생과일주스 종류별 한 컵(기본사이즈)의 평균 당류 함량은 청포도주스(39.0g) > 딸기바나나주스(36.7g) > 키위주스(31.4g) > 딸기주스(26.7g) > 자몽주스(26.4g) 순으로, 청포도주스가 자몽주스 보다 당류함량이 1.5배 높았다.

과일주스 한 컵을 마실 경우 섭취하는 당류함량은 최소 7.0g(자몽주스 기본사이즈) ~ 최대 111g(청포도주스 큰 사이즈)으로 하루 당류 기준치를 넘어 111%까지 섭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생과일주스는 과일에 얼음, 물 등을 넣고 갈아 과즙이 희석됐음에도 대부분 과일주스의 당류 함량이 과일 자체 당류함량보다 더 높았다. 판매 업소에서 주스의 단맛을 높이기 위해 설탕이나 액상과당, 인공감미료 등이 첨가된 시럽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또 생과일주스에서 인공감미료(아세설팜칼륨, 사카린나트륨, 아스파탐)를 검사한 결과, 주스 102건 중 아세설팜칼륨 4건, 아스파탐 9건, 중복 2건(아세설팜칼륨·아스파탐)으로 총 11건이 검출됐으며, 음료 기준이 있는 아세설팜칼륨은 기준치 이내로 나타났고, 사카린나트륨은 모두 불검출로 나타났다. 

소시모 관계자는 " 생과일주스 전문점 매장 모두 주문 시 시럽 등 당류 조절이 가능했지만, 당류 조절여부를 표시한 업소는 35.5%에 불과해 소비자들이 생과일주스 주문 전 미리 시럽 등 당류를 조절할 수 있는지 여부를 알기 어려운 것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또한 소비자들은 생과일주스는 탄산음료 등 다른 음료보다 건강에 이로울 것이라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며 "한 컵으로도 하루 당류 기준치의 1/3 또는 그 이상의 당류를 섭취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고 과다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