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회원, 불쾌감에 줄 탈퇴
“젠더 갈등 부추겨”

출처=인터넷 커뮤니티.
출처=온라인 커뮤니티.

[컨슈머치 = 송수연 기자] 지난 2일 예스24가 자사 회원들에게 보낸 광고 메일때문에 여론의 무서운 질타를 받고 있다.

예스24는 도서 홍보 메일에 최태섭 작가의 도서 <한국, 남자>를 홍보하는 메일을 모든 회원에게 발송했다.

문제는 이 홍보 메일의 제목이다.

‘어쩌면 그렇게 한(국)남(자)스럽니’가 논란이 되고 있는 제목 내용이다. 한남이라는 표현은 여초커뮤니티(메갈리아, 워마드)의 일부 여성들이 한국 남성을 비하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는 단어다.

이에 일부 회원들이 불쾌감을 드러냈다.

한국 남성을 비하하는 말을 국내 굴지의 도서 판매 업체가 마케팅의 일환으로 사용했다는 것 자체에 대한 불만이었다. ‘한남은’ 여초 커뮤니티인 메갈리아와 워마드에서 비롯된 말로 여성 비하 단어인 ‘김치녀’와 ‘된장녀’ 등과 쌍벽을 이룬다.

이와 관련해 아이디 pfb8****는 본인의 개인 블로그에 “그렇지 않아도 사회적으로 젠더 갈등이 문제인데, 굳이 젠더 이슈를 활용해서 홍보하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면서 “김치녀나 한녀로 홍보했다면 과연 어땠을지, 페미가 돈이 된다고 생각한 것은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주장했다.

출처=온라인 커뮤니티.
출처=온라인 커뮤니티.

이번 한남 광고 논란으로 예스24 회원들의 탈퇴와 항의가 빗발치고 있는 가운데 예스24가 이번 사태에 대해 조심스럽게 입을 열었다.

예스24 측은 “2일 오전 발송된 정기메일(문화산책) 제목과 관련해 고객님들께 사과 드린다”면서 “최근 발간된 <한국, 남자> 최태섭 작가와의 인터뷰에서 발췌한 문장이다”고 해명했다.

이어 “발췌된 문장이 원래 의도와 다르게 비춰질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지 못했다”며 “앞으로 올바른 독서 문화를 만드는 것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예스24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탈퇴운동은 계속되고 있다. 각종 커뮤니티 및 개인 SNS을 통해 회원 탈퇴를 인증하는 사진들도 여전히 활발하게 공유되고 있다.

한편, 누리꾼들은 이번 한남 메일과 관련해 “최근까지도 예스24에서 도서, 티켓팅까지 했었지만 앞으로 거른다”, “남혐24”, “잘가거라 예스24. 그동안 한남-김치녀스러웠다”, “한남 드립을 치냐” 등의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