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2년간 쌀 가격 인상 부담 지적 '반박'

출처=픽사베이.
출처=픽사베이.

[컨슈머치 = 송수연 기자] 최근 쌀 가격 인상으로 인해 밥상 물가가 위협받고 있다는 주장을 한 소비자단체에 농업계가 반박에 나섰다.

앞서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2017년 6월부터 2018년 11월까지 18개월간 지속적인 쌀 가격 인상으로 소비자의 부담이 커졌다고 주장하며 정부의 ‘쌀 목표가격’을 비롯한 쌀 산업정책에 대해 날카롭게 비난한 바 있다.

쌀 목표 가격 제도는 쌀 소득보전 직불금 지급을 위한 기준가격이다. 쌀 소득보전 직불금은 쌀 재배 농가의 소득을 일정한 수준으로 보장하기 위해 정부에서 보조금을 지급하는 사업으로 5년마다 목표가격을 결정하게 돼 있다.

이와 관련해 사단법인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는 입장문을 통해 소비자단체에 쌀 가격을 물가상승의 주범으로 매도하지 말라고 주장했다.

한농연 관계자는 “지난해 12월 통계청이 발표한 2017년 기준 소비자물가지수 가중치 개편 결과에 따르면 쌀의 가중치는 1,000을 기준으로 4.3에 불과하다”면서 “쌀 가격 상승으로 인해 가계 부담이 늘어나고 있다는 주장은 설득력이 부족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쌀 목표가격이나 변동직불제는 농가 소득을 보전하기 위한 것일 뿐 쌀 가격 상승에 어떤 영향도 주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