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이 만든 식탁 GMO의 진실⑩

[컨슈머치 = 송수연 기자] “GMO 안전하다면, 완전표시제 왜 못하나요”   

지난해 GMO 완전표시제에 대한 국민청원이 20만 명을 돌파했다. 그만큼 많은 국민들이 유전자변형식품에 대한 우려가 크다는 뜻이기도 하겠다.

청와대 측에서는 물가상승, 통상마찰을 고려해야 한다며 소비자단체와 전문가, 관계부처가 모두 참여하는 사회적 협의체를 구성해 개선방안을 논의하겠다는 답변을 내놨고, 이후 현재까지 큰 진척은 없는 상황이다.

GMO 완전표시제는 게 걸음을 치고 있는데 정부는 오히려 GMO 감자의 안전성을 승인, 수입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

당연히 GMO 반대론자들의 반발을 샀고, GMO 감자 개발자인 로멘스 박사가 직접 위험성을 경고하는 저서가 발간돼 또 한 번 ‘안전 이슈’가 불거졌다.

이에 식약처는 GMO 감자의 안전성 여부를 재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박범용 아이쿱협동조합센터 연구PM은 <컨슈머치>와의 인터뷰를 통해 사실상 유명무실한 우리나라의 GMO 표시제에 대해 비판하고, GMO 감자 수입에 대한 우려도 표명했다.

정부가 바이오 산업을 혁신 성장 동력으로 육성하고 있어 앞으로 GMO 관련 산업이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그는 GMO 표시제 강화는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유전자조작 기술을 발전하고 있지만, GMO 관리와 소비자 알 권리 충족 부분에서는 여전히 부족한 모습이다. 

박범용 연구원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GMO 안전성은 100% 안전하다거나 100% 위험하다고 단정 짓기 어려운 상황이지만, GMO 감자는 관점을 전혀 다르게 봐야한다"

"일반적인 GMO는 주로 재료로 사용되는데, 그 과정에서 GMO DNA나 단백질을 사라집니다. 하지만 GMO감자는 감자튀김 형태로 소비될 예정이기 때문에 GMO감자의 DNA도 그대로 섭취할 가능성이 크죠”

박 연구원은 GMO 감자 개발자가 최근 발간한 저서에서 GMO 감자에 대한 위험성을 경고하는 대목에 대해서도 말을 꺼냈다.

"GMO 감자를 개발한 로맨스 박사조차도 섭취가 위험할 수 있다고 양심고백을 했는데 이를 간과할 수 없다" 

"로맨스 박사의 GMO 감자는 갈변 현상을 억제하도록 만들었습니다. 감자가 갈변현상이 나타나지 않으면 오래 먹을 수 있어 좋겠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갈변은 먹지 말라는 신호인데, 이를 인위적으로 억제하면 소비자는 확인이 불가능하게 됩니다"

박 연구원은 원물, 가공 등 섭취 형태에 관계없이 GMO의 안전을 완전히 담보할 수 없다고 우려했다. 때문에 예측할 수 없는 미래에 대한 준비가 필요하다는 게 그의 주장이다.

"과거 패스트푸드도 인체에 영향이 없다고 했지만 사람 몸에 축적되니 아토피 등 문제가 나타났거든요. GMO 역시 시간을 두고 지켜보면 현재 예상하지 못했던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요"

"마찬가지로 GMO를 계속 섭취하게 되면 대를 이어가면서 나중에 문제가 될 가능성도 있다고 보는 거죠. 우리는 현재 과학기술 수준에서 발견하지 못한 위험에 대한 대비책을 만들어야 합니다"

특히 박 연구원은 GMO에 의한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당장 원인 규명을 할 수 없는 상황도 지적했다.

"만약 GMO에 의해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지금으로서는 어떤 GMO에서 어떻게 영향을 받았는지 확인할 길이 없습니다"

"유전자조작 옥수수만 하더라도 조작 형태에 따라 다양하고 또한 다양한 가공이 이뤄지기 때문에 이력 추적이 가능해야 원인을 찾아 역추적을 할 수 있는데, 현재는 미흡한 상황입니다"

GMO의 안전을 담보할 수 없는 상황에서 소비자는 어떤 식품에 GMO가 사용됐는지도 알 수가 없다. GMO 수입은 이뤄지고 있지만, 정작 마트에서 만나는 식품에 GMO가 사용됐다는 문구는 찾아보기 힘들다.

"흔히 통조림 옥수수는 GMO로 만들다는 이야기들이 있지만 시중에 옥수수 통조림을 보면 어디에도 GMO로 만들었다는 표시는 없어요, 단순히 원재료를 그대로 섭취하는 식품에는 GMO를 쓰지 않을 것이라고 추측할 수 있을 뿐이지 의심을 완전히 거두기 어렵습니다"

현행 우리나라 GMO 표시제는 예외 조항이 많아 거의 모든 식품이 GMO 표시를 하지 않아도 된다.

현행 「유전자병형식품 등의 표시기준」에 따르면 GMO 원료를 썼더라도 가공 후 GMO 단백질이나 DNA가 없으면 표시하지 않아도 된다. 또 비의도적 혼입치가 기준 이하로 혼입되도 표시가 면제된다. 지금은 비의도적 혼입치를 3% 미만으로 규정하고 있어 부득이 3% 미만의 확률로 들어간 GMO는 표시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다.

"업계에서는 한 번도 공식적으로 GMO 대두로 기름을 만든다고 말한 적이 없어요. 그렇다고 쓰지 않는다고 말한 적도 없죠. 어쨌든 확인이 어려운 상황이니까 우리가 얼마나 GMO로 만든 식품을 먹어왔는지 누구도 알기 어렵죠”

그래서 GMO에 대한 이슈는 안전성 보다는 소비자 알 권리로 가야 한다는 것이 박 연구원의 생각이다.

"일각에서는 GMO가 안전하니까 굳이 표시하지 않아도 된다고 하지만 그러면 더욱 표시제를 반대할 이유가 없습니다. 안전하면서도 식량 위기의 해결책 등 긍정적인 부분이 많다면 가릴 것이 아니라 홍보해야 하는 것 아닙니까"  

"광범위한 예외 조항때문에 실질적으로 소비자는 GMO 사용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근거가 없어요"

"GMO 표시가 현실적으로 어렵다면, 최소한 NON GMO 표시는 하도록 해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소비자가 GMO인지 NON GMO인지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는 거죠. GMO 논란은 안전의 문제가 아니라, 알 권리에 대한 문제입니다" 

GMO 표시제 시행에 따른 부작용을 우려하는 시선도 있다.

표시제에 따른 비용이 소비자에게 부담으로 작용한다거나, 계층을 나누고 위화감을 조성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NON GMO를 사용하면 당연히 단가가 올라갑니다. 그런데 그 단가 상승이 소비자에게 엄청난 부담으로 작용할 것 같진 않아요. 그 근거는 광명시 등에서 현재 NON GMO 급식을 지원 중인데 정확한 기억은 안 나지만 가격이 약 3% 올랐다고 하는 거 같아요"

"표시제때문에 계층이 나눠지고, 계층간 위화감이 생길 것이라는 주장도 저는 인정하지 않습니다. 농약으로 하는 농사가 대세였을 때 친환경 농산물이 등장하면서 같은 우려가 있었지만, 현재 친환경 시장을 보면 그저 새로운 시장일 뿐이잖아요. NON GMO 표시가 된다고 해서 나머지 시장은 다 유전자변형 시장도 아닌거고요"

마지막으로 박 연구원은 소비자들이 GMO를 피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했다.

"수입산 농작물은 '부분 유통 증명서'를 첨부하게 돼 있는데 NON GMO일 경우 생산과 유통, 가공 단계에서 GMO와 NON GMO를 구분해서 생산한다는 증명서입니다. 그런데 사실 소비자 입장에서 확인하기 어려운 게 사실이죠"

"다만 국내에서 생산된 농산물은 NON GMO로 간주해요. 국내는 연구용을 제외하고 GMO를 재배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국내산 농산물을 이용하는 것이 GMO를 피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