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치 = 김은주 기자] 손보업계 제1호 인터넷전문보험사인 ‘인핏손해보험’이 올해 하반기 닻을 올린다.

금융위원회는 30일 제2차 정례회의를 열고 인핏손해보험(가칭)의 보험업 영위를 예비허가 했다고 밝혔다.

금융위는 인핏손해보험의 손해보험업의 보증보험과 재보험을 제외한 보험종목 전부를 허가했다.

금융위 한 관계자는 “인핏손해보험은 사물인터넷(IoT) 등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보험상품을 출시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경쟁촉진이 필요한 일반 손해보험시장의 활성화 및 소비자 편익 제고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인핏손해보험은 한화손해보험·SK텔레콤(SKT)·현대자동차가 공동으로 만든 인터넷전문보험사로 자본금 규모는 850억 원 수준이다.

한화손해보험의 지분이 75.1%으로 가장 많으며, SKT 9.9%, 알토스(Altos) 한국법인 9.9%, 현대자동차 5.1% 순이다.

한화손해보험 관계자는 "주주사 연계 기술 협업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인공지능 분야를 선도하고 있는 Element AI.(캐나다)와 전략적 제휴를 맺고 보험 프로세스 전반의 기술 기반 혁신을 도모할 예정"이라며 "국내 유망 벤처 선별과 투자에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Altos Ventures도 사업 모델의 혁신성과 투자회사와의 시너지 가능성을 높이 평가해, 설립 전 단계의 회사임에도 불구하고 이례적으로 선투자를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앞으로 인핏손해보험은 6개월 이내에 허가 요건인 자본금 출자·인력 채용·물적설비 구축 등을 이행한 후 금융위에 본 허가를 신청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