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치 = 김현우 기자] 세계 최초 5G 상용화 일정이 결국 연기될 전망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는 7일 오전 과천청사에서 ‘2019년도 과기정통부 업무추진계획’ 발표했다.

이날 발표된 계획안에 따르면 정부는 올해 처음 연 20조 원을 넘어선 정부 연구개발(R&D)비를 지속적으로 늘려 기초연구를 지원하고, 혁신성장을 이끌 수소기술과 바이오 등에 집중 투자한다는 전략이다.

5G 기술의 경우 세계 최초로 상용화해 세계 시장을 선점한다는 기본 기조는 변함이 없으나, 당초 3월로 계획했던 상용화 시기가 다음 달 이후로 연기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문미옥 과기정통부 1차관(출처=과학기술정보통신부)
문미옥 과기정통부 1차관(출처=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부는 3월 5G 상용화를 목표했으나, 이동통신 업계는 이를 비관적으로 봤다. 목표일까지 한 달가량 남은 시점에서 5G장비와 단말기 간 연동 과정에서 기술적인 문제점이 드러났기 때문이다.

익명을 요구한 업계 한 관계자는 “최근 5G 장비와 단말기의 연동과정에서 문제점이 발견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 때문에 이동통신 3사 모두 상용화 일정을 4월로 미뤘다”고 말했다.

실제 전성배 과기정통부 기획조정실장은 5G 3월 상용화 실현 가능성을 묻는 질의에 “망 구축 등 다른 요건은 진행이 됐고 단말기(휴대폰) 품질이 더 완성된 상태에서 안정적으로 가기 위해 미뤄졌다”며 “품질이 확보되는 시점에서 시작할텐데 3월 말이 안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제조사와 함께 최대한 품질에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하겠다”며 “5G 상용화 시점이 언제가 될지는 단정 짓기가 어렵지만 많이 늦어지거나 세계 최초 상용화가 불가능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과기정통부 고위 관계자가 나서서 기술적 미완성을 고백한 것이다.

당초 업계는 ‘갤럭시S10 5G’가 이달 중 사전예약을 시작해 이달 말 출시되리라 예상했었다. 하지만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최된 MWC2019에서 삼성전자가 ‘갤럭시S10 5G’의 정확한 출시일을 공개하지 않자 출시일이 늦어지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다.

7일 업계에 따르면 ‘갤럭시S10 5G’의 품질 안정화 과정이 길어지고 있다. 삼성전자 관계자 역시 “제품 완성도 검증 절차가 아직 남아있어 일정상 3월 말 출시가 어렵다”고 밝혀 출시 지연은 사실인 것으로 확인됐다.

LG전자 ‘V50 씽큐 5G’는 3월 출시 자체가 불가능한 상황이다. ‘V50 씽큐 5G’에 탑재될 모바일 AP는 퀄컴의 ‘스냅드래곤X50 5G’가 될 전망인데, 해당 칩셋의 출시일이 2019년 상반기 정도로만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5G 요금제를 두고 정부-이동통신사간 갈등이 커지고 있었던 점 역시 3월 5G 상용화 실현 가능성을 낮추는 요인으로 꼽힌다.

SK텔레콤은 지난달 27일 이용약관심의자문위원회에 5G 이용약관 인가를 신청했으나, 과기정통부는 지난 5일 “5G 요금제가 대용량‧고가(高價) 구간만으로 구성돼 소비자 선택권을 제한한다”는 이유로 반려했다.

이날 SK텔레콤이 제출한 5G 요금제 계획은 3~4만 원대 중·저가 요금제 없이 7~11만 원대의 고가 요금제 위주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한 관계자는 “통신요금 인가제 도입 이후 정부가 통신사 요금제 신청을 반려한 것은 이번이 처음일뿐더러 이례적으로 반려 사실을 공개했는데, 이는 이동통신사에 요금인하 압박을 주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SK텔레콤이 정부 요구에 맞춘 새로운 요금제로 인가를 재신청할 경우 정부는 2주 안에 승인할 가능성이 높다”며 “단말기가 갖춰진 상황이었다면 3월 상용화가 가능했겠지만 그렇지 않은 현 상황에서는 요금제가 마련되더라도 어렵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