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치 = 김은주 기자] 국내 소액투자자들 사이에서 주식 대차거래를 통한 공매도 시장 관련 불만이 커지고 있다. 과다한 공매도 거래가 국내 증권 시장의 안정성을 저해하고 있다는 판단이다.

최근 공매도에 대한 셀트리온 소액주주들의 거부감이 극에 달하면서 주식 대여(대차)를 하지 않는 증권사로 계좌를 옮기는 집단 움직임도 확산되고 있다.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작년 대차거래 규모는 전년보다 31.2%(2,437만주) 증가한 102억3,700만주로 사상 처음 100억 주를 돌파했다.

지난해 대차거래 증가는 증시 하락세로 공매도가 늘어났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대차거래가 모두 공매도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 외국인이나 기관에 의해 차익거래 목적의 공매도에 활용되고 있어 일반적으로 대차거래의 증가는 공매도의 선행지표로 볼 수 있다.

공매도는 주가가 하락할 것으로 전망되는 주식을 소유하지 않고 빌려서 매도한 뒤 실제로 주가가 내려가면 싼값에 다시 사들여 빌린 주식을 갚아 차익을 남기는 투자기법이다. 다시 말해 주가가 떨어진 만큼 수익을 낼 수 있는 구조다.

이러한 공매도 세력이 주가 하락을 부추기면서 큰 손실은 보게 된 일부 개인투자자들은 공매도 제도의 폐지를 주장 중이다.

개인투자자들의 공매도 거래비중은 약 1% 밖에 되지 않을 정도로 기관·외국인투자자들과의 공매도 접근성 격차가 크다보니 ‘기울어진 운동장’이라는 지적이 끊이지 않고 있지만 정부는 뚜렷한 해결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최근 공매도에 시달린 셀트리온 소액주주들은 반감을 대차 서비스를 취급하지 않는 증권사로 옮기는 것으로 표출하고 있다. 자신의 주식이 대차 서비스에 이용되진 않는지 증권사에 확인하고, 계좌 이관을 진행하는 것으로 목소리를 내고 있는 것.

주식 대차는 개인이 보유한 주식을 증권사에 빌려주면 이자를 주는 서비스로, 증권사가 다시 기관투자자들에 주식을 빌려주고 공매도를 하게 함으로써 결국 주가 하락의 원인 제공자 역할을 하고 있다는 논리다.

특히 공식적으로 대차거래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다고 밝혔던 일부 증권사에 대해 불법적인 대차거래가 이뤄지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논란은 더욱 커지고 있다.

주식 대여 관련 문의가 빗발치자 지난 23일 유진투자증권은 공지를 통해 고객들에게 주식 대여 업무를 시행하지 않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유진투자증권 측은 “대차서비스에 대한 고객님들의 문의가 많아 안내드린다. 당사는 고객 자산을 제 3자의 대차거래 서비스에 제공하지 않는다”며 “또한 당사 계좌에 있는 고객의 주식은 공매도에 사용되지 않음을 다시 한 번 알려드린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