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 소비자 선호도 높은 8개 업체 제품 비교 분석

출처=한경희생활과학.
출처=한경희생활과학.

[컨슈머치 = 이시현 기자] 무선물걸레청소기는 가정에서 편리하게 물걸레 청소를 할 수 있어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제품이다. 

최근 판매량이 급증하면서 시중에 다양한 브랜드와 가격대의 제품이 판매되고 있으나, 제품 간 품질 차이를 알 수 있는 객관적인 정보는 부족한 실정이다.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은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상품 선택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무선물걸레청소기 8개 업체의 1개 제품씩을 대상으로 안전성, 청소성능, 소음, 배터리내구성, 사용시간, 충전시간 등을 시험·평가했다.

평가 대상으로 오른 8개 업체는 경성오토비스, 신일산업, 오토싱, 청운(사와디캅), 카스, 한경희생활과학, 휴스톰, SK매직이다.

마룻바닥에서 오염의 정도가 상대적으로 약한 일반 오염원(커피믹스, 수성펜)에 대한 청소 성능을 평가한 결과 전 제품 모두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염 제거가 상대적으로 쉽지 않은 찌든 오염원(계란노른자)에 대한 청소성능은 신일산업(SDC-B4000LG), 오토싱(OTOCINC-700BA), 카스(DSR-100), 휴스톰(HS-9500), SK매직(VCL-WA10) 등 5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오염원을 잘 제거했다.

소음 부분에서는 신일산업(SDC-B4000LG), 오토싱(OTOCINC-700BA), 카스(DSR-100) 등 3개 제품의 소음이 상대적으로 작아 '우수'했고, 물걸레가 왕복식으로 동작하는 사와디캅(D260), 한경희생활과학(SM-2000NV) 등 2개 제품은 상대적으로 소음이 커 '보통' 수준으로 평가됐다.

배터리내구성을 평가한 결과 전 제품이 양호했고 사용시간은 제품 간 최대 3.5배 차를 보였다.

사용시간을 평가하기 위해 전 제품에 대한 배터리를 완전 충전시켰다. 완전 충전 후 제품의 연속 사용시간을 확인한 결과 한경희생활과학(SM-2000NV) 제품의 사용시간이 1시간 38분으로 가장 길었고, 경성오토비스(A5-5000), 카스(DSR-100) 2개 제품의 사용시간은 28~ 29분으로 상대적으로 짧았다.

충전시간도 제품 별로 최대 2.3배가 차이났다.

경성오토비스(A5-5000) 제품의 충전시간이 1시간 31분으로 가장 짧았고, 휴스톰(HS-9500) 제품의 충전시간은 3시간 26분으로 가장 길었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감전보호 등의 안전성에서는 전 제품이 이상이 없었으나 중요 성능인 마룻바닥에서 오염원이 얼마나 빨리 제거되는지를 평가하는 청소성능과 청소 시 소음, 충전 후 사용시간 등에서 제품 별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앞으로도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의 합리적인 소비를 지원하기 위해 생활가전 제품에 대한 안정성 및 품질 비교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