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치 = 김현우 기자] 일본의 보복성 수출 규제로 국내 반일감점이 극에 달하고 있는 와중에 일제 불매운동이 온라인을 넘어 오프라인까지 번지고 있다.

정부나 단체가 주도하는 것이 아닌 소비자가 나서서 불매운동을 벌이고 있는 것이지만, 일부 소비자는 남의 재산에 손상을 입히는 몰상식한 태도를 보이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9일 인터넷 커뮤니티 보배드림에는 일본차량과 관련한 다양한 글이 올라왔다. 특히, 일본의 보복성 수출규제가 시행된 날인 4일을 기점으로 “일본차량을 타지 않겠다”는 글이 다수 확인됐다.

사진=보배드림 게시판 캡처
사진=보배드림 게시판 캡처

문제는 일부 누리꾼들이 다소 과격한 형태로 이를 표현하면서 불거졌다.

‘오늘부터 일본차량의 작업을 하지 않겠다’는 정비사, ‘일본차량은 주차금지’라는 주차장 등 일본차량을 소유한 차주에게 불편함을 제공하는 방식이 있는가 하면, ‘일본차 = 매국노’ 프레임을 주장하는 누리꾼과 실제 일본차량에 테러를 가해야한다는 극단적인 주장까지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그리고 실제로 차량에 김치를 맞았거나, 도장면에 스크래치가 났거나, 타이어가 찢어지는 피해를 경험한 소비자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출처=보배드림
출처=보배드림

빨간색 락카로 ‘매국노’라고 낙서 테러를 당한 차주, 본네트가 깊게 파일 만큼 열쇠 테러를 당한 차주, 아껴 타던 오토바이가 길바닥에 쓰러져 있는 걸 본 차주, 세차장에 갔다가 일본 차 타고 다닌다고 한 소리 들은 차주 등도 있다.

출처=보배드림
출처=보배드림

피해 글을 읽은 많은 누리꾼들은 “자국민들끼리 이게 뭐하는 건지”, “일본산이라서 좋아서 산 차가 아닌데”, “한국 시민 의식 아직 멀었다”며 이 같은 행동을 비판하고 있다.

일각에선 이번 의류, 음료, 관광 등 일본 제품 거부 운동이 일본 제품 소유자에 대한 테러로 번지는 것이 아닌지 우려하고 있는 상황이다.

업계에선 최근 피해 사례들이 경제 보복 사태와 직접적 연관성이 있는지 규명해야 하나, 타인 재산권을 침해하는 행위인 만큼 단호히 조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과 교수는 “이번 경제 보복 이슈는 우리 정부가 직접 나서서 정치·외교적으로 해결해야지 불매운동 등으로 풀 수 있을 문제가 아니다”며 “일본 차량 파손 등의 행위는 사태를 더 악화시킬 수 있다”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