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종합금융투자사업자 지정 승인 공식 통보
기업신용공여 업무 등 신규 사업 영역 확대 기대
“추가 자본 확충 계획, 지주와 지속 협의 중”

(출처=하나금융투자)
(출처=하나금융투자)

[컨슈머치 = 김은주 기자] 하나금융투자가 국내 8번째 종합금융투자사업자로 지정되면서 초대형 IB 자리에 성큼 다가서게 됐다.

하나금융투자(대표 이진국)는 지난 10일 금융위원회로부터 종합금융투자사업자(이하 종투사)로 지정 승인되었음을 공식 통보 받았다고 11일 밝혔다.

하나금융투자는 이로써 미래에셋대우와 NH투자증권, 삼성증권, KB증권, 한국투자증권, 신한금융투자, 메리츠종금증권에 이어 8번째 종투사 지정 회사가 됐다.

하나금융투자 측은 “금융투자시장이 자본력을 갖춘 대형 증권사 위주로 재편되고 경쟁 환경이 치열해짐에 따라 초대형 IB로의 성장 및 하나금융그룹 내 비은행 부문 강화가 필요했다”고 설명했다.

작년 3월과 12월, 단계적으로 총 1조2,000억 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실시하면서 하나금융투자는 종투사 요건인 자기자본 3조 이상을 충족했다. 이에 지난 5월 금융위원회에 종투사 지정 신청을 한 바 있다.

하나금융투자는 이번 종투사 지정 승인을 통해 기업신용공여 업무 등 신규 사업을 진행할 수 있게 됐으며, 나아가 자기자본 4조원 이상인 초대형 투자은행(IB)을 향한 발판도 마련하게 됐다

이진국 하나금융투자 사장은 “하나금융투자가 이번에 종합금융투자사업자로 지정돼 초대형 IB를 향해 한걸음 더 내딛었다”라며 “신규 사업인 기업신용공여 업무와 더불어 지속적인 글로벌 IB 사업 등을 통해 자기자본 4조원 이상의 대형사들과 대등한 경쟁을 해보겠다”는 포부를 내비쳤다.

한편 하나금융투자는 초대형 IB 인가를 받기 위한 목적으로 4조원 이상으로의 추가 자본 확충 계획도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나금융투자 관계자는 “금융당국 정책 및 시장 상황 등을 고려할 때 그 필요성은 분명 존재한다”며 “다만 추가 증자는 시장 및 영업 환경, 경쟁사 동향, 그룹 및 당사 전략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고 결정해야 할 사항이기 때문에 지주와 지속적으로 협의하고 있는 단계”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