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치 = 이시현 기자] 서울시가 추석 명절 기간 동안 청소종합대책을 실시한다.

연휴 전인 9월 6일부터 11일까지 주요 도심지역과 골목길을 대상으로 공무원, 환경미화원, 주민 등 5만여 명이 참여하는 일제 대청소를 실시한다.

연휴 전 배출된 쓰레기는 전량 수거해 수도권 매립지, 자원회수시설 등 폐기물 처리 시설로 반입할 계획이다.

추석 명절 쓰레기 배출일(출처=서울시)
추석 명절 쓰레기 배출일(출처=서울시)

본격적인 연휴가 시작되는 12일 부터 15일까지는 청소 상황실을 운영하고 순찰 및 민원을 처리한다.

서울시 자원회수시설, 수도권 매립지 및 자치구 환경미화원이 12일부터 14일까지 휴무에 들어가 이 기간동안 쓰레기 수거가 중지된다.

쓰레기 배출은 15일부터 가능하며 구로구는 13일, 성동구·영등포구·관악구는 14일에도 배출이 가능하다.

연휴기간 서울시는 자치구에 총 26개 청소 상황실을 설치하고, 청소 순찰기동반 연인원 324명이 청소 민원 등 불편 사항에 대해 신속처리에 나선다.

청소 순찰기동반은 매일 취약지역을 중점적으로 관리하고 주요 도심지역과 가로 주변 쓰레기 적치로 인한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관리할 예정이다.

연휴기간 중에는 연인원 1만392명의 자치구 환경미화원이 특별근무하며 ‘서울 365 청결기동대’ 69명도 근무조를 편성해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을 중심을 활동한다.

연휴를 마친 16일부터는 자치구별 청소 인력 및 장비를 총동원해 연휴 간 밀린 쓰레기를 일제히 수거해 처리하고 여건에 따라 추석 마무리 청소를 병행한다.

김동완 서울시 생활환경과장은 “추석 연휴동안 시민들의 불편함이 없도록 쓰레기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면서 “모두의 쾌적한 명절을 위해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고, 배출날짜 및 시간을 준수하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