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프리미엄 항공권 수요가 늘어났으며, 그중에서도 동남아행 비즈니스 항공권의 약진이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쇼핑사이트 G마켓이 해외 항공권 판매량을 분석한 결과, 2019년 1월부터 11월까지 비즈니스 좌석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71% 증가해 국제선 항공권 평균 성장률(30%)을 크게 상회했다.

특히 비즈니스석 발권 인원 기준으로 집계한 인기 도시 상위 5곳이 ▲방콕(태국) ▲타이페이(대만) ▲발리(인도네시아) ▲호치민 시티(베트남) ▲다낭(베트남) 등 모두 동남아 지역으로 압도적이었으며, 전년 대비 성장세 역시 타이페이가 226%, 발리 179%, 다낭 159% 등으로 높게 나왔다.

아시아나항공 기내 비즈니스석(출처=이베이코리아, G마켓)
아시아나항공 기내 비즈니스석(출처=이베이코리아, G마켓)

동남아 프리미엄 항공권의 약진은 편안한 여행을 추구하는 40대가 중장거리 여행 시 타 지역을 경유하더라도 비즈니스를 이용하는 수요가 늘었고, G마켓이 이베이코리아의 유료멤버십 ‘스마일클럽’ 전용 항공권 할인 혜택을 강화한 점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로 G마켓은 싱가포르 항공, 에어캐나다, 아시아나항공과 대한항공 등 매달 다른 항공사와 손잡고 스마일클럽 회원 대상 단독 비즈니스 요금 및 5% 할인 혜택 등을 선보였는데, 월별 프로모션에 참여한 총 10개 항공사의 비즈니스석 판매량을 전년 동월과 비교한 결과 평균 약 243% 상승했다.

특히 국내 소비자들이 직항 및 국적기를 선호하는 경향 덕분에, 지난 7월에 할인 이벤트를 진행했던 아시아나항공은 전년 동기 대비 362%, 11월 프로모션에 참여했던 대한한공은 305%의 G마켓 매출 상승세를 보였다.

유료 멤버십 ‘스마일클럽’은 항공권을 비롯해 다양한 여행 상품 및 혜택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12월 현재 필리핀항공 비즈니스석 최대 8만 원 할인 쿠폰과 서울 드래곤시티 호텔 최대 30만 원 중복 할인 쿠폰, 국내 호텔 최대 3만 원 할인 쿠폰을 제공하고 있다. 이외에도 스마일클럽 회원만 전용으로 구매할 수 있는 호텔 및 여행 상품을 선보이고 있으며, 매달 리조트/호텔과의 협업을 통해 다양한 어메니티로 구성된 ‘스마일클럽 리프레시키트’를 선착순 리미티드 에디션으로 제공하고 있다.

이베이코리아 임지연 여행사업팀장은 “작년에는 LA, 파리, 하와이, 로마 등 장거리 비즈니스 티켓 수요가 높았다면, 올해는 동남아행 비즈니스 티켓 선호도가 크게 높아진 경향을 보였다”라며 “특히 스마일클럽 단독 요금 및 할인 등 각종 프로모션에 힘입어 스마일클럽 회원들의 비즈니스석 구매가 이런 경향성을 견인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G마켓과 옥션은 겨울 스키 시즌을 맞이해 2020년 3월 1일까지 스마일클럽 회원 대상 비발디파크, 휘닉스평창, 하이원리조트, 웰리힐리파크 등 4개 스키장에서 코인락카 무료 제공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각 스키장의 락카키 교환처에서 G마켓이나 옥션 앱을 통해 스마일클럽 회원임을 인증하면, 현장 선착순으로 락카를 무료 이용할 수 있다.

‘스마일클럽’은 2017년 4월 이베이코리아가 국내 이커머스 업계 최초로 론칭한 멤버십 서비스로, 가입 즉시 옥션을 비롯해 G마켓과 G9에서 최고 회원 등급이 부여되고, 최대 12% 할인 쿠폰을 비롯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 연회비 3만 원을 내면 웰컴기프트로 스마일캐시 3만5000원을 제공하고, 한 달 무료 이용 신청 즉시 2000원을 지급해 총 3만7000원을 적립 받을 수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