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캐피탈이 국내 최초로 차량번호 기반의 중고차 컨설팅 서비스(중고차 사기 전 CHECK, 이하 체크)를 오픈했다.

체크는 고객이 입력한 차량 번호를 기반으로 중고차 적정 시세, 실거래 정보, 비슷한 조건의 매물 추천 등 중고차 구입을 앞둔 고객들에게 꼭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우선, 체크는 지난 2018년 현대캐피탈이 서울대학교와 협력해 개발한 중고차 시세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고객이 조회한 차량의 시세를 ‘Safe/High/Low’로 구분해 적절한 범위 안에 있는지 인공지능(AI)이 자동으로 판단해 준다.

출처=현대캐피탈
출처=현대캐피탈

이와 함께 해당 차종의 중고차 가격에 영향을 주는 여러 변수들을 분석한 리포트를 제공해 고객 선택을 돕는다.

체크는 전국 중고차 매매 상사에서 거래 중인 30만여 대의 실 매물 정보를 제공해, 허위 매물로 인한 고객 피해를 미리 방지해 준다. 차량 판매 여부도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해 등록된 매물 정보에 대한 고객 신뢰도를 한층 높였다.

체크는 고객이 조회한 차량과 동일한 차종의 실 거래 정보와 함께 인공지능이 예측한 3년 후 예상 시세도 제공해 고객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는다. 또한, 고객이 조회한 차량과 동일한 차종의 다른 매물 정보도 제공한다. 이를 통해 고객은 차량 상세정보와 함께 예상 월 납입료를 확인 후 모바일로 간편하게 중고차금융 상품 신청도 가능하다.

현대캐피탈 관계자는 “중고차 구입 전 고객이 알아두면 좋은 정보를 체크에 모두 모았다”며 “체크를 통해 중고차 구입에 대한 불안감을 조금이나마 덜어 내고 보다 합리적인 중고차 구매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컨슈머치 = 정주희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