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산행을 준비하는 소비자들이 가장 먼저 챙겨야 할 것이 등산화(트래킹화)다.

일반 신발과 달리 등산화는 미끄럼 저항, 충격 흡수 등의 기능성과 튼튼한 정도인 내구성이 중요하다. 다양한 브랜드에서 수많은 제품을 판매하고 있지만, 이에 대한 품질 및 안전성 정보는 부족한 실정이다.

한국소비자원(원장 장덕진)은 소비자에게 객관적인 상품 선택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등산화 7개 제품을 대상으로 기능성, 내구성, 안전성 등을 시험·평가했다.

조사 대상은 ▲네파(포르테 고어텍스) ▲노스페이스(다이나믹 10 보아 고어텍스) ▲밀레(벨로시렙터) ▲블랙야크(343 D GTX) ▲아이더(퀀텀 인피니티 에보) ▲컬럼비아(그랜드 캐년 아웃드라이 보아) ▲케이투(렙터) 등 7개사 7개 제품이다.

기능성 시험 결과(출처=한국소비자원)
기능성 시험 결과(출처=한국소비자원)

시험 결과, 안전성과 표시 사항은 모든 제품이 국가기술표준원 고시 「안전기준준수 부속서1 가정용 섬유제품」에 적합했다. 충격흡수·추진력은 모든 제품이 우수했지만 미끄러지지 않는 정도, 발바닥의 압력, 겉창의 내마모성 등은 제품별로 성능에 차이가 있었다.

미끄러지지 않는 정도를 살펴본 결과 ▲노스페이스(다이나믹 10 보아 고어텍스) ▲밀레(벨로시렙터) ▲블랙야크(343 D GTX) ▲아이더(퀀텀 인피니티 에보) 등 4개 제품이 다른 제품에 비해 쉽게 미끄러지지 않아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밀레(벨로시렙터) ▲블랙야크(343 D GTX) 등 2개 제품이 다른 제품에 비해 보행 시 발바닥에 전달되는 압력이 낮아 착화감이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걸을 때 신발이 충격을 감소시키는 정도인 충격흡수와 걷는 방향으로 밀어주는 추진력은 모든 제품이 우수했으며, 비나 눈이 신발 내부로 새어 들어오는 정도를 시험한 결과, 모든 제품의 신발 내부가 물에 젖지 않아 방수 성능에 이상이 없었다.

반복 착용에 의해 겉창(바닥창)이 닳지 않는 정도를 평가한 결과 ▲네파(포르테 고어텍스) ▲노스페이스(다이나믹 10 보아 고어텍스) ▲컬럼비아(그랜드 캐년 아웃드라이 보아) ▲케이투(렙터) 등 4개 제품이 다른 제품에 비해 겉창이 쉽게 닳지 않아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신발의 겉감(갑피)과 안감의 닳지 않는 정도를 시험한 결과에서는 모든 제품이 한국소비자원의 권장품질기준을 충족했다.

신발의 접히는 부위의 튼튼한 정도를 내굴곡성 시험을 통해 확인한 결과, 모든 제품이 권장기준을 충족했으며, 다이얼 끈의 강도는 끈의 종류와 두께에 따라 차이가 있었고, 섬유 끈이 나일론·금속 끈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았다. 착용 시 양말 등에 색이 묻어나는 정도인 마찰견뢰도와 신발이 물에 닿았을 때 신발 색이 변하는지를 시험한 결과, 모든 제품이 이상이 없었다.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에 따라 유해물질 함유 여부와 표시 사항을 확인한 결과, 전 제품이 관련 기준에 적합했다.

제품과 포장 등에 사용한 소재와 원료의 특성을 통해 자원 순환적 측면에서 환경성을 확인한 결과 ▲네파(포르테 고어텍스) ▲노스페이스(다이나믹 10 보아 고어텍스) ▲블랙야크(343 D GTX) ▲아이더(퀀텀 인피니티 에보) ▲케이투(렙터) 등 5개 제품이 리사이클 폴리에스터 등 재활용 원료나 재생지 등을 사용하고 있었다.

동일한 치수(270mm)의 제품이라도 발둘레는 최대 10mm, 발넓이는 최대 6mm로 제품에 따라 차이가 있었으며, 시험대상 7개 제품의 무게는 358~500g으로 나타났다. 블랙야크, 아이더, 케이투 3개 업체는 발넓이, 발둘레 등의 치수정보 표시계획을 검토하고 있음을 회신함.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의 합리적인 소비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아웃도어 제품에 대한 안전·품질·환경성에 대한 비교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컨슈머치 = 구진서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