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 일회용 기저귀의 성능과 만족도가 제품마다 다양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원장 장덕진)이 시중 9개 제품을 대상으로 역류량 등 흡수성능과 만족도, 촉감 등 소비자 사용감을 시험·평가했다.

▲군(프렌드 팬티) ▲나비잠(코지 (팬티)) ▲마미포코(에어핏공기솔솔 팬티) ▲보솜이(액션핏앤모션 팬티) ▲슈퍼대디(리얼소프트 팬티) ▲킨도(업 앤 플레이 팬츠) ▲팸퍼스(베이비 드라이 팬츠) ▲페넬로페(미라클 팬티) ▲하기스(보송보송 팬티)등 9개 제품이다.

기저귀 비교 정보(출처=한국소비자원)
기저귀 비교 정보(출처=한국소비자원)

기저귀에 흡수된 소변이 피부에 되묻어나오는 역류량은 적을수록 우수하다.

시험 결과, 1회 소변(80mL)에서는 모든 제품이 우수했고 2회 소변(160mL)에서는 ▲나비잠(코지 (팬티)) ▲보솜이(액션핏앤모션 팬티) ▲슈퍼대디(리얼소프트 팬티) ▲킨도(업 앤 플레이 팬츠) ▲팸퍼스(베이비 드라이 팬츠) 등 5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기저귀가 1회 소변(80mL)을 얼마나 빠르게 흡수하는지 시험한 결과, 제품에 따라 1초 이하~2.2초로 차이가 있었다.

흐르는 소변을 순간적으로 흡수하는 정도는 ▲보솜이(액션핏앤모션 팬티) ▲슈퍼대디(리얼소프트 팬티) ▲킨도(업 앤 플레이 팬츠) ▲페넬로페(미라클 팬티) ▲하기스(보송보송 팬티) 등 5개 제품이 소변이 닿는 순간 100% 흡수해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정상적인 사용 조건에서 기저귀가 최대로 흡수할 수 있는 소변의 양과 방수막을 통과해 바깥으로 새어 나온 소변의 양을 시험한 결과, 9개 제품 모두 이상이 없었다.

11~13kg의 남아를 양육하는 30대 여성 120명이 시험대상 모든 제품을 사용한 후 5점을 만점으로 평가를 받았다.

제품의 전체적인 만족도는 ‘팸퍼스(베이비 드라이 팬츠)’가 3.7점으로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다.

아기, 기저귀(출처=PIXABAY)
아기, 기저귀(출처=PIXABAY)

촉감은 ▲나비잠(코지 (팬티))이 4.1점, 허리밴드 조임 적정성은 ▲나비잠(코지 (팬티)) ▲슈퍼대디(리얼소프트 팬티) ▲팸퍼스(베이비 드라이 팬츠) ▲페넬로페(미라클 팬티) 등 4개 제품이 3.8점, 뭉치지 않는 정도는 ▲하기스(보송보송 팬티)가 4.1점으로 가장 좋은 평가를 받았다.

제품별 두께는 4.3~8.4mm, 무게는 25.5~39.4g이고, 흡수체 길이는 26.9~39.8cm, 폭은 최소 9.3~12.8cm로 나타났다.

▲나비잠(코지 (팬티)) ▲팸퍼스(베이비 드라이 팬츠) 등 2개 제품은 「위생용품의 표시기준」에 따른 제품 표시사항이 기준에 부적합했다.

한국소비자원 "소비자의 합리적인 소비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유아용 제품 등 국민 생활 밀접 제품의 안전성 및 품질비교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컨슈머치 = 전정미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