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에서 수입한 유기농차 '운남유지푸얼차 백년세월(왼쪽)'과 '유기농 진주 쟈스민차(오른쪽)'에서 비쎈쓰린 등 농약 성분 2~7종이 검출돼 충격을 주고 있다.

일부 수입 유기농 차(茶)에서 잔류농약이 검출됐다. 특히 검출된 농약 중 7개 성분은 차류에 대한 잔류허용기준이 없어 대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22일 오픈마켓에서 판매 중인 수입 차류 30개 제품(유기농표시 6개, 일반제품 24개)을 대상으로 잔류농약 시험검사를 실시한 결과, 유기농표시 중국산 2개 제품에서 비펜쓰린 등 농약 성분이 2~7종이 발견됐다.

소비자원은 이는 유기농 기준을 위반하여 허위ㆍ과장광고를 하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해당제품은 ‘운남유지푸얼차 백년세월’과 ‘유기농 진주 쟈스민차’이다.

유기농이 아닌 일반제품 24개 중 14개 제품에서도 허용기준치 이내 수준이지만 총 10종의 잔류농약이 들어있었다.

특히 유기농표시 2개 제품을 포함한 16개 제품에서 검출된 총 13종의 농약 중 고독성의 트라이아조포스 등 7개 성분은 차류에 대한 잔류허용기준이 없어 기준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수입 차(茶)류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오픈마켓 판매 수입 차류 제품에 대한 모니터링 강화 ▲수입 차류에서 빈번하게 검출되는 농약성분에 대한 기준설정 ▲잔류농약 관리체계 개선방안 등을 식품의약품안전청에 건의할 계획을 밝혔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