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안정 프로젝트’를 통해 물가 방어 첨병 역할을 자처하며 고객 유치 경쟁에서 우위를 선점하고 있는 홈플러스가 빅데이터 알고리즘 ‘AI 최저가격’을 확대 시행해 대형마트 3사 최저가에 도전한다.

홈플러스는 매주 ‘50개 핵심 상품’을 선정하고 대형마트 3사 온라인몰 가격 비교 모니터링을 실시해 업계 최저가 수준으로 가격을 인하해 고객에게 제공한다.

‘50개 핵심 상품’은 빅데이터 알고리즘을 활용해 신선·그로서리·델리 등 매출 상위 품목 가운데 고객 수요가 많은 먹거리와 생필품으로 선정한다. 대표 상품은 ▲바나나 ▲방울토마토 ▲쌀 ▲양념소불고기 ▲두부 ▲항공직송 생연어 ▲감자 ▲당근 ▲우유 ▲세제 ▲치약 ▲프라이팬 ▲스낵류 등이다.

출처 = 홈플러스
출처 = 홈플러스

회사 측은 고물가 장기화 우려 속에서 고객에게 필요한 다양한 상품을 연중 할인해 판매함으로써 물가 방어 최전선인 유통업의 사명을 다하고 고객 부담 낮추기에 총력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홈플러스는 연초부터 이제훈 사장 지휘 하에 ‘물가안정 프로젝트’를 시행해왔다. 홈플러스 온라인에 따르면, 신선식품 산지 다변화, PB 가격 경쟁력 강화 등을 아우르는 ‘물가안정 프로젝트’를 전개한 1월 13일부터 7월 31일까지 200일간 홈플러스 온라인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약 20%, 온라인 주문량은 약 22% 늘었다.

이외에도 지난 2월부터는 ‘물가안정 365’ 행사를 구성해 두부, 콩나물, 우유, 화장지 등 PB 제품을 연중 상시 저가에 판매하는 PB 가격 정책을 운영해왔다. 이러한 노력으로 프리미엄 PB ‘홈플러스 시그니처’ 상품이 약진해 2월 3일부터 지난달 31일까지 ‘물가안정 365’ 25개 품목의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68% 뛰었다. 홈플러스 온라인 기준으로는 무려 243% 신장했다.

고객 반응도 뜨겁다. ‘가성비 상품’이라는 고객의 호평이 이어지며,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홈플러스 시그니처 무라벨 맑은샘물’ 매출은 183%, ‘홈플러스 시그니처 국산콩 두부기획’은 83% 상승했다.

또한 ‘당당치킨’은 출시일인 6월 30일부터 지난 21일까지 약 50일간 46만 마리의 누적 판매량을 기록했다. 치솟는 외식 물가를 잡기 위해 델리 품목 경쟁력을 높인 회사 측의 노력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조도연 브랜드본부장(상무)은 “장바구니 생활 물가 안정화를 위해 연중 전개하는 ‘물가안정 프로젝트’를 통해 상품 경쟁력을 확보하고, 고객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다양한 가격 정책을 지속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컨슈머치 = 전정미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