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소비자 사이에서 '시가(市價) 테슬라'라는 표현을 쓸 정도로 테슬라코리아의 차량 가격 인상이 심상치 않다. 이라는 지적이다. 

소비자시민주권회의는 "카플레이션 현상으로 완성차 업계의 차량 가격 인상이 비일비재하지만, 테슬라코리아는 올해만 다섯번 인상하면서 거의 폭등 수준"이라고 말했다.

출처=테슬라 홈페이지
출처=테슬라 홈페이지

모델Y는 전년보다 2666만 원(38%)이 인상됐고, 모델3도 전년 대비 1938만원(26%)이 인상됐다. 

지난 7월, 테슬라 코리아는 모델3 롱레인지와 모델Y 롱레인지·퍼포먼스 트림의 가격 인상을 단행했다. 인상 후 판매가는 모델3 롱레인지 8470만 원, 모델Y 롱레인지 9665만 원, 퍼포먼스 1억473만 원 등이다. 

지난 2021년부터 지금까지 인상 폭은 모델3 롱레인지 2470만 원(41% 인상), 모델3 퍼포먼스 1939만 원(26% 인상), 모델Y 퍼포먼스 2474만 원(31% 인상) 등으로 나타났다.

타 완성체 업체와 비교해도 차이가 매우 크다. 

국산 전기차 현대 아이오닉5 스탠다드 모델은 2021년 대비 6.6% 증가했고, 롱레인지 트림은 약 7.9% 인상해 평균 370만 원 정도만 올랐다. 

아우디 e-트론도 2021년식 가격 대비 인상률은 14만 원(0.12% 인상)에 불과하다. 

테슬라의 가격 인상에 전기차 동호회와 일부 누리꾼들은 수천만 원에 달하는 차값을 순식간에 올리는 상황을 두고 “놀랍지도 않다”, “허탈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가격 인상 후 차량의 품질이 높아지거나 눈에 띄게 기능이 변화한 것도 아니라는 평가다. 

지난 2월 소비자주권시민회의가 조사한 결과 테슬라의 도어관련 결함은 1870건으로 나타났고, 교통안전공단 제공자료를 분석한 결과 제작 공정상의 문제점이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다. 

최근 미국에서는 자율주행 보조 기능 장치인 오토파일럿이 오작동한 것으로 추정되는 주행 중 급제동 문제로 집단소송에 휘말렸다. 

소비자주권시민회의는 가격은 천정부지로 높아졌지만, 품질 문제는 여전히 다양화·지속화되고 있다고 꼬집었다. 

또한 서비스 인프라에 대한 지적도 이어졌다.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올해 8월 기준으로 테슬라는 국내 전기차 누적 등록 기준 3위 업체지만 서비스센터는 단 9곳에 불과하다.

소비자주권시민회의는 "테슬라의 가격 인상 배경을 두고 원자재값 상승과 공급 부족 등을 꼽고 있지만 다른 완성차 업체와 비교해 테슬라만 유독 수천만 원이 넘는 가격을 인상하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면서 "후속 신차가 없는 상황에서 라이벌 전기차 등장으로 점유율 감소와 경영 실적이 하락하는 가운데, 이를 만회하기 위해 대당 마진률을 높여 이익을 내는 구조라고 볼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테슬라는 차량 가격만 올릴 것이 아니라, 안전과 품질 개선이 우선임을 명심해야 한다"면서 "소비자 안전과 불편·불만을 외면한 채, 터무니없이 차량 가격만 높인다면 강력한 불매운동에 직면할 것"이라고 엄중 경고했다.

[컨슈머치 = 고준희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