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도한 탄수화물 섭취가 비알콜성 지방간 위험률을 높인다는 결과가 나왔다. 술을 많이 먹지 않아도 식생활에 따라 지방간에 걸릴 수 있다는 것이다.

30일 식약청은 탄수화물로부터의 에너지 섭취가 많은 우리나라 국민들의 경우 비알콜성 지방간 관리 및 예방에 있어 지방 섭취량보다 탄수화물 및 당류 섭취량을 줄이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밝혔다.

즉, 탄수화물과 당류 섭취가 많을수록 비알콜성 지방간 위험이 높아지는 것이다.

지난해 식약청의 연구사업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 402명 중 탄수화물 섭취량이 낮은(하위 33%) 군과 많이 섭취하는 군(상위 33%)을 비교한 결과 비알콜성 지방간 유병 위험은 상위군이 하위군에 비해 남성의 경우 1.7배, 여성은 약 3.8배 높았다.

간 염증 수치 상승 위험도는 탄수화물 섭취 상위군이 하위군에 비해 여성이 약 1.0~2.2배, 남성이 약 1.3~2.1배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하루 당류 섭취량이 60g을 초과하는 군은 일일 섭취량 25g 미만인 군에 비해 간 염증 수치 상승 위험도가 남성의 경우 약 2.5~2.6배, 여성은 약 2.5~3.2배 높았다.

특히 비알콜성 지방간 환자(52명)를 대상으로 2개월간 탄수화물 및 당류 제한 식이 교육을 실시한 결과 환자 대부분(80.8%)에서 간 염증 수치가 호전됐다. 체중, 체질량 지수 및 허리둘레도 효과적으로 감소했다.

비알콜성 지방간 관리 및 예방법으로는 비알콜성 지방간 환자의 경우 하루 에너지 필요량 중 50~60%만 탄수화물 식이로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일반인도 비알콜성 지방간 예방을 위해서는 과도한 탄수화물 섭취를 자제하고 설탕, 사탕 등의 섭취를 줄여야 한다.

식약청은 탄수화물 섭취량을 줄이기 위해 ▲작은 크기 밥그릇으로 바꾸기 ▲흰 쌀, 흰 밀가루와 같은 정제 곡류 대신 잡곡밥, 통밀가루 선택하기 등을 권장했다.

또, 당류 섭취량을 줄이기 위해서는 가공식품과 첨가당 형태 당류 섭취 제한이 중요하므로 ▲가공식품 구입 시 당류 함량 표시 확인 ▲설탕, 꿀, 사탕, 초콜릿 등 섭취 제한 ▲식이섬유가 많은 복합당질 섭취 ▲단 음료류보다 물이나 녹차 음용▲커피 섭취 시 시럽이나 설탕을 빼거나 적은 제품 이용 등의 식습관을 갖도록 해야 한다.

식약청은 앞으로도 국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식습관 밀접 질환들을 예방ㆍ관리하기 위한 식이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해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