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용 킥보드 관련 안전사고 사례가 지속 발생하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최근 3년간(2020~2022년)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CISS) 접수된 킥보드 관련 어린이 안전사고 사례는 총 2791건으로 매년 꾸준히 접수되고 있다.

킥보드 관련 어린이 안전사고 2791건을 월별로 분석한 결과, 야외활동이 늘어나는 5월~6월(864건, 31.0%)에 가장 많이 발생했다. 

사고 원인의 대부분이 미끄러짐·넘어짐(2656건, 95.1%)이었고, 위해 부위는 머리·얼굴(1935건, 69.3%)이 가장 많았다.

출처=한국소비자원
출처=한국소비자원

한국소비자원(원장 장덕진)이 어린이용 킥보드 주요 브랜드 10개 제품을 시험·평가한 결과, 안전성 항목은 국내 기준을 충족 했으나 충격내구성(실사용 시험)은 제품별로 차이가 있었다.

모든 제품이 안전기준에 명시된 충격 수준에 이상이 없었고, 특히 ▲마이크로(맥시 폴더블 디럭스) 등 5개 제품은 내리막길 주행 수준의 속도에서 충격을 가하는 실사용 시험을 3회 진행한 후에도 이상이 없어 내구성이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삼천리자전거(SCAVA 110L) 등 3개 제품은 실사용 시험 1회 충격에서 이상이 없어 “양호”한 수준이었고, 나머지 2개 제품은 1회 충격에서 플라스틱 부품의 손상·이탈 등이 확인돼 “보통”으로 평가됐다.

발판에 최대허용하중을 15만 회 가하는 ‘하중 내구성’은 10개 제품 모두 이상이 없었고, ▲롤릭(K20121) 제품 이외의 나머지 제품은 10km/h의 속도로 장애물 위를 일정 거리(15km)까지 주행한 이후에도 이상이 없었다.

▲롤릭(K20121) 제품은 15km 주행 후 왼쪽 앞바퀴 너트 헐거워짐이 발생했다. 해당 제품을 판매한 동방레포츠㈜는 너트 헐거워짐 방지를 위해 ‘풀림 방지 코팅’을 강화할 계획이다.

바퀴 경도·부착강도·브레이크 제동력·핸들/핸들 바 피로 시험·충격·낙하·발판 등을 시험평가한 결과, 모든 제품에 부품손상·파손 등이 발생하지 않아 관련 기준에 적합했다.

제품 사용 중 손이 닿는 부위(손잡이·핸들바·접는 장치)에 대한 프탈레이트계 가소제, 유해중금속 등 유해물질 안전성 또한 모든 제품이 국내 안전기준을 충족했다.

▲키즈휠(X5 프로)국내 안전기준에 적합했지만, 손잡이 부위에서 독일 규격의 다환방향족탄화수소 15개 항목 중 3개 항목의 허용 기준을 초과했다. 이에 해당 업체에서는 소비자 요청 시, 별도의 손잡이 커버 제공할 예정이다.

한국소비자원은 "미끄러지거나 넘어져서 발생하는 안전사고 비율이 높고, 위해 발생 부위의 대다수가 머리·얼굴이므로 무릎·손목 보호대·안전모 등 보호장구 착용, 거친 노면·내리막길 주행 자제 등의 안전수칙을 준수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컨슈머치 = 고준희 기자]

키워드
#킥보드 #사고
관련기사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