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은 운전자라면 누구나 가입해야 하는 의무보험으로 운전자의 나이, 운전경력, 운행습관 등을 염두에 두고 다양한 할인특약을 꼼꼼히 따져 가입한다면 보장도 든든하게 받고 보험료도 절약할 수 있다.

보험료 절약을 위해 맨 처음 해야 할 것은 운전자의 연령 및 범위를 설정하는 것이다. 차량을 운전하는 사람 중 최저 연령자의 나이를 따져보고 그에 맞게 ▲'운전자 연령한정 특약'에 가입하면 된다. 일반적으로 설정 연령이 높을 수록 보험료가 저렴하다.

또한, 운전자의 범위를 '누구나' 혹은 '가족 전체'로 하는 것보다 '피보험자 1인' 혹은 '부부' 등 꼭 필요한 사람만 선택해도 보험료를 아낄 수 있다. 만약 부부가 운전하는 차량이지만 가끔 자녀가 운전한다면, 기본적인 운전자 범위는 부부 한정으로 설정하고 자녀가 운전하는 기간에만 ▲'임시운전자 특약'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만 6세 이하의 자녀가 있거나, 태아를 임신한 경우 1~20%의 보험료 할인이 가능하다.

타사 가입경력을 포함해서 3년 연속 무사고시 보험료를 10.3~19.4%까지 할인해주는 ▲'무사고 운전자 할인제도'도 챙기자. 무사고 운전자 할인제도는 삼성화재가 업계 최초로 도입해 현재 대부분의 손보사가 운영 중이다.

군대 운전병, 법인 및 관공서 운전직 근무, 해외 자동차보험 가입 등의 경력이 있었다면, 이 기간을 운전 경력으로 인정해 보험료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최근 블랙박스를 설치한 운전자가 많은데 이 경우에도 ▲'블랙박스 특약'을 통해 회사별로 1.1~6%의 보험료 할인을 받을 수 있다. 가입시 블랙박스의 제조사, 모델명 등을 알려주면 되며, 상시 고정된 상태로 작동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 운전습관이 양호한 운전자의 경우 ▲'티맵 착한운전 할인특약'을 통해 보험료의 최대 10%를 할인 받을 수 있다. 삼성화재는 업계 최초로 운전자한정 상관없이 안전운전 점수에 도달하면 할인이 가능하고 1인 또는 부부한정 가입자는 최대 10.3%, 그 외 운전자한정 가입자는 최대 9.3% 할인을 받게 된다.

또한 연간 운행거리에 따라 보험료를 돌려받을 수 있는 마일리지 할인 특약과 중복 가입도 가능하다. 

주행거리가 많지 않은 경우에는 ▲'마일리지 특약'을 통해 자동차보험료 할인이 가능하다. 연간 주행거리가 1만5000km 이하에 해당할 경우 보험료를 절감할 수 있다. 삼성화재는 연간 주행거리 실적에 따라 최대 35~2%의 보험료를 할인해 주는 ▲'에코 마일리지 특약'을 운영중이다. 

출처=삼성화재
출처=삼성화재

이와 함께 삼성화재 헬스케어 서비스를 이용한 보험료 할인도 가능하다. '삼성화재 애니핏 플러스' 또는 '삼성화재 착!한 걷기'를 사용하는 고객의 경우 해당 서비스를 통해 측정한 걸음정보를 기준으로 회사가 정한 특정조건 달성 시 보험료의 3%를 할인받을 수 있다.

또한 인터넷 가입만으로 누구나 할인 받을 수 있는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은 인터넷 할인율이 큰 보험사를 선택하는 것만으로도 보험료를 크게 절약할 수 있다. 보험사별로 얼마나 할인이 되는지는 각 사별로 상이하기 때문에 확인하기가 쉽지 않은데 이때는 발품을 팔아 각 사의 다이렉트 보험사 홈페이지를 찾아서 보험사별 인터넷 할인율을 확인하면 된다.

각 사의 다이렉트 보험사 홈페이지나 광고를 보면 “인터넷 가입 평균 00% 할인”이라고 돼 있는데, 오프라인으로 가입하는 것보다 그 만큼 저렴하다라는 것을 의미한다.

인터넷 할인율은 보험사별로 차이가 있지만 대략 16~20% 수준으로 할인율이 큰 회사와 작은 회사의 차이는 4.5%로 작지 않은 수준이다. 다만, 보험사별 해당 할인율은 회사의 평균 수치이므로 개인에 따라 일부 차이는 존재한다.

삼성화재 자동차보험 관계자는“안전운전을 하는 고객들에게 다양한 보험료 할인혜택을 제공함으로써 사고예방을 유도할 계획”이라며 “사고를 예방하여 보험 갱신시 보험료를 할인 받는 것이 가장 큰 보험료 절감 방법으로 안전운전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전했다.

[컨슈머치 = 전향미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