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스마트폰 장시간 사용과 균형이 어긋난 자세로 인해 ‘거북목 증후군 환자’가 급증하고 있다.

거북목증후군이란 목뼈를 거북이 목처럼 앞으로 쭉 뺀 자세를 지속하여 목과 어깨에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를 말한다.

거북 목 증후군은 정상적인 C형 목 커브를 일자 목으로 변형시키며, 척추기형, 골반 뒤틀림까지 가져온다. 이러한 골격의 변형으로 인해 체중 부담이 고스란히 척추디스크에 쏠려 디스크에 이르게 된다.

최근 척추디스크 병원에 20~30대 환자들이 급증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과거 50~60대가 노화에 따른 관절 연골 손상으로 디스크증상을 겪은 것은 옛말이다. 편의 위주의 모바일 문화가 젊은 층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

포스츄어앤파트너스 황상보 원장은 “경추(목뼈)를 과도하게 앞으로 빼 내밀고 있는 동작은 목과 어깨 근육을 심하게 경직시키며 근육염증으로 진행시키기도 한다”며 “이는 혈액순환 장애와 척추신경 폐색을 유발, 팔다리 신경통으로 이어진다”고 말한다.

거북 목 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구부정해진 자세를 바르게 펴줘야 한다.

황 원장은 “1시간에 한 번쯤은 자리에서 일어나 5분 정도 기지개를 360도 방향으로 켜주는 것이 좋고 스마트폰 사용 시 화면을 눈높이와 수평으로 맞추고 턱을 가볍게 몸 쪽으로 밀어 넣고 응시해야 한다”며 “의자에 앉을 때에도 허리를 곧게 편 자세에서 팔꿈치를 책상 위에 얹혀놓고 다른 한 손으로 터치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