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비자가 금융기관에 대해 직접 검사를 요구하는 제도가 도입될 전망이다.

최수현 신임 금융감독원장은 18일 여의도 금감원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금융소비자가 금융기관에 대한 검사를 요구하는 '국민검사청구제도'를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최 신임원장은 "그동안 건전성 감독에 치중한 나머지 역량을 충분히 집중하지 못했던 금융소비자보호에 매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그는 "또한 주가조작을 엄단하고 경영진ㆍ대주주의 전횡을 철저히 막겠다"고 강조했다.

최 원장은 기자간담회에서 "서민과 소비자ㆍ중소기업 지원에 초점을 맞춰 조직개편을 마무리할 것"이라며 "소비자들이 중요한 사안이라고 판단하는 내용을 청구하면 금감원이 이에 맞춰 감독과 검사를 하는 것이 국민검사청구제도의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금감원 내에 있던 금융소비자보호처를 따로 분리해 금융소비자보호원으로 신설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상반기 중 정부에서 금융감독체계 개편 계획서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전문가 등 업계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토론하는 과정이 있을 것"이라며 유보적인 입장을 보였다.

최 원장은 이와 함께 금융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소비자 피해 사전인지 시스템'과 금감원 정보는 공개를 원칙으로 하겠다고 약속했다.

최 원장은 "금융시장이 사소한 위험요인도 적시에 감지할 수 있는 정교한 리스크 감시체제를 구축해 선제적 대응을 하겠다"며 "특히 신속한 기업구주조정을 실시해 부실이 확산되는 것을 조기에 차단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금융회사의 불건전한 지배구조와 경영행태에 대한 현장검사를 엄정하게 실시하겠다"면서 "금융회사와 대주주 또는 계열회사 간의 부당지원거래를 근절하고 분식회계 책임을 엄중하게 추궁하겠다"고 최원장은 덧붙였다.

최 원장은 "자율과 창의라는 시장원리를 존중하되, 법과 원칙은 철저하게 고수해 시장규율을 엄정히 확립할 것"이라며 "금감원 직원들은 선진 일류국가로서의 금융위상과 국민행복을 달성하기 위해 사명감과 자부심을 갖고 새 정부 국정과제 이행의 선봉장이 돼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