ℓ당 2000원이 넘는 고유가 시대에 운전습관에 따라 소비자별로 체감 기름값이 크게 다를수 있다.

중고차 사이트 카즈(http://www.carz.co.kr)가 제안하는 기름값 절약 팁을 소개한다.

◇출발은 천천히 

자동차 출발시 처음 5초 동안 시속 20km까지 천천히 가속해야 한다. 급출발 10회당 무려 100cc의 연료가 낭비된다는 점을 잊지 말자.

◇공회전은 그만

주정차시 공회전을 하지 않는 것도 중요하다. 5분간 공회전시 1km이상 주행량에 필요한 연료가 소모되기 때문이다. 신호대기나 엔진정지 직전에 고속 공회전을 하면 연료 낭비뿐 아니라 차에도 무리가 간다. 고속 공회전 10번에 50cc정도의 연료가 소모된다.

◇자동차 점검은 한달에 한번

주기적인 자동차 점검이 필요하다. 자동차 검진 시 타이어, 플러그, 에어클리너를 꼭 살핀다. 타이어 공기압체크는 필수. 공기압이 부족하면 불필요한 기름이 소모되기 때문이다. 타이어의 적정공기압(30psi)을 유지하면 연료를 최고 10%까지 줄일 수 있다.

엔진오일과 배출가스 관련 부품은 교환주기를 준수하는 것이 좋다. 에어클리너가 오염된 상태에서는 연간 90%의 이산화탄소가 추가로 배출된다.

덧붙여 플러그 점검을 게을리 하지 않는다면 추가로 10%의 연료를 절약할 수도 있다.

카즈 관계자는 “이외에도 무수히 많은 자동차 사용 팁이 존재한다”며 “조금만 신경 쓰면 경제적이고 합리적으로 자동차를 사용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