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가 국민들이 프로포폴의 위험성과 중독성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경각심을 가질 수 있도록 프로포폴 안전사용가이드를 발간한다.

식약처는 대한의사협회와 협조해 안전사용가이드인 '프로포폴, 이런 점 주의하세요!'를 책자로 발간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책자는 최근 프로포폴을 불면증, 가벼운 성형 또는 피부과 치료 등에 오·남용하는 사례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안전한 사용에 대한 정보제공으로 오·남용과 중독을 예방하기 위해 마련됐다.

▲ 프로포폴 안전사용가이드

프로포폴은 세계 최초로 국내에서 지난 2011년 2월 마약류의 일종인 향정신성의약품으로 지정됐다. 향정신성의약품이란 인간의 중추신경계에 작용하여 오·남용하는 경우 신체적 또는 정신적 의존성을 일으켜 인체에 심각한 위해가 있다고 인정되는 의약품을 말한다.

이는 정신적 의존성이 강해 의도치 않게 중독 상태를 일으킬 수 있으며 중독됐을 시 불안, 충동공격성 등이 발생하고 신체적·경제적 파탄에 이를 수 있다.

이번 책자의 주요 내용은 ▲프로포폴의 용도 ▲부작용 발생 안내 ▲정신적 의존성이 강한 특성 및 의존자들의 증언 ▲약물중독 예방 상담 및 치료보호 기관 안내 등이다.

프로포폴 주사제는 수술 및 진단에 사용하는 전신마취제로서 불면증이나 불안장애 치료 및 피로회복의 용도로 사용되는 약물이 아니며, 안전성이 낮아 호흡기계 이상으로 인한 무호흡 또는 심혈관계 이상으로 인한 저혈압과 같은 치명적인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반복적으로 탐닉하게 되면 주체할 수 없는 갈망이 생기며, 내성으로 투약 량이 계속 늘어나고 중독되면 불안, 우울, 충동공격성 등이 발생한다.

특히 오·남용 하는 경우 호흡기능과 심장기능이 저하되어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 중독된 경우 치료보호에 드는 비용은 국가에서 전액 지원한다.

오·남용 또는 중독 등의 상담을 원하는 경우에는 전국 12개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를 통해 연락할 수 있으며 치료보호는 전국 19개 병원에서도 가능하다.

식약처는 "이번 책자를 통해 국민들이 프로포폴에 대한 이해를 높여 오·남용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책자를 전국 250여개 보건소 등에 배포할 예정이며 식약처 홈페이지에서도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라고 밝혔다.

한편, 식약처는 지난 2월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프로포폴의 올바른 사용 안내를 위해 대한의사협회를 지원해 '병의원에서 진정주사제 사용과 중독 예방 자료', '정맥마취제의 안전한 사용과 프로포폴 중독의 위험성' 동영상 등을 배포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