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성형 전문 리본성형외과 박재현 대표 원장

   
▲ 리본성형외과 박재현 대표원장

“수술 티가 안 나면서 예쁘고 자연스러운 것을 추구하기 때문에 눈 뿐만 아니라 윤곽 등 다른 수술도 최대한 자연스럽게 하고 있습니다"

눈 성형 전문가로 널리 알려진 리본성형외과 박재현 원장은 지난 20년 간 쌓은 수술 노하우와 자신만의 확고한 신념을 바탕으로 성형수술에 관한 설명을 이어나갔다.

오랜 수술 경험을 지닌 박재현 원장과의 일문일답을 통해 눈 성형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봤다.

-원장님이 눈 수술을 잘하신다고 널리 알려져있는데 특별한 자신만의 스타일 혹은 수술 노하우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저는 수술한 티가 전혀 안 나고 자연스럽게 아름다운 것을 추구합니다.

그러다 보니 눈 뿐만 아니라 안면윤곽 등 다른 수술도 자연스럽게 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수술한 것처럼 안보이면서 예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쌍꺼풀 수술 시 매몰법 위주로 수술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매몰법 수술 후 라인이 풀리는 것을 가장 우려합니다. 그래서 저는 ‘어떻게 하면 풀리지 않게 수술할까’라는 생각을 바탕으로 연구를 지속적으로 했습니다. 20년 가량 수술을 하다 보니 이젠 거의 풀리지 않도록 수술하는데 성공했습니다.

눈두덩이에 지방이 많고 두툼한 경우 매몰법이 불가능하지 않느냐고 환자들이 질문 하는데 이런 눈의 경우 매몰법으로 시행하면서 지방을 약간 제거해주면 절개하지 않고도 성공적으로 수술 가능합니다.

사실 쌍꺼풀 수술에 있어서 풀리는것 보다 더 심각한 문제점은 어색하게 되는 것입니다. 절개법으로 수술 할 경우에도 마치 절개를 안 한 듯 자연스럽게 해야 합니다.

또한 눈 재수술시 절개법으로 해야 한다고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데 매몰법으로도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원장님이 수술하고 있는 매몰법과 다른 매몰법과 다른점은 무엇인가요?

▲ 제가 하고 있는 매몰 방식은 단매듭 연속매몰법과 달리 피부에 실이 두 겹으로 들어가며 다리 교각과 같은 모양으로 만듭니다.

매듭 모양이 4개의 교각 모양과 비슷해 일명 '포 브리지(four bridge)'라고도 합니다. 이 방식으로 수술하면 피부를 잡아주는 힘이 강해져 잘 풀리지 않으며 피부 조직을 최대한 적게 포함하기 때문에 부기나 멍 등이 적습니다.

그 외에도 요즘 많이 하는 것이 눈매 교정술입니다. 과거에는 많은 이들이 졸려 보이는 눈은 꼭 절개법으로 해야 한다고 알고 있었는데 요즘엔 매몰로도 가능합니다.

사실 쌍꺼풀 수술이라는 것이 눈이 크고 예뻐 보이기 위해 하는 것이지 쌍꺼풀 자체가 목적은 아닙니다.

자신이 만족하는 결과를 위해 눈매교정술과 같이 할 때 수술결과가 좋은 경우도 있으니 전문가와 충분을 상담을 한 후 결정해야 합니다.
 

   
▲ 기자에게 풀리지 않는 쌍꺼풀 수술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박재현 원장 모습

-연예인 ooo처럼 수술해달라고 상담할 때 원장님은 어떻게 하시나요?

▲ 저는 오히려 환자에게 해당 연예인의 사진을 가져오라고 권하고 있습니다.

이마 수술일 때는 특히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환자가 이마 곡선의 모양을 단순히 ‘자연스럽게’, ‘볼록하게’ 해달라고 말을 해도 환자가 생각하는 이미지와 제가 받아들이는 이미지와는 다를 수 있습니다.

그래서 특정 연예인을 정해서 오면 환자와 의사 모두 같은 이미지를 생각할 수 있어 수술 결과도 좋습니다. 연예인과 완전히 똑같게는 아니지만 최대한 비슷한 이미지가 나타나도록 수술하고 있습니다.

쌍꺼풀 수술의 경우 단순히 머릿속에 상상하면서 수술하는 것이 아니라 수술 전 여러 디자인을 환자 눈에 직접 집어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를 보고 본인이 스스로 인폴드에 어울리는지 아웃폴드에 적합한지, 어떤 높이가 자신에 어울리는지 등을 판단해서 선택하도록 하고 합니다. 쌍꺼풀 수술은 오히려 가상수술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 보다 눈에 직접 해보는 것이 훨씬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뒤트임 수술도 많이 하는지요?

▲요근래 뒤트임 수술방법이 제대로 정립이 된 것 같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뒤트임 수술은 도로 붙는 경우가 많다고 생각하는데 요즘에는 수술 후 흉터가 잘 안보이며 재발이 거의 없습니다.

또한 밑트임 수술과 같이 병행하게 되면 라인이 매끄럽고 자연스럽게 됩니다.

-쌍꺼풀 수술 3년 이상이 지나도 라인이 어색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원인이 무엇인가요?

▲쌍꺼풀 라인이 과도하게 높게 잡혔거나 라인 속 조직을 너무 많이 제거해서 그 부분이 깊어지면 그런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조직을 너무 많이 제거해 깊어진 경우 눈을 감아도 쌍꺼풀 라인이 드러나기도 합니다.

-재미있는 에피소드나 기억에 남는 환자가 있는지요?

▲아무래도 기억에 남는 환자는 큰 수술을 받은 환자입니다.

과거 대학병원에 있던 시절 트랜스젠더 수술을 많이 했었는데 이 수술은 전신 성형입니다. 즉 머리부터 발 끝까지 수술이 진행됩니다. 수술후 어떤 환자는 자신을 여자로 태어나도록 해줘 너무 감사하다며 아버지라고 부르기도 했던 기억이 납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