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 후기] 냄새·연기없이 쉽게 구워내…'조리기 혁명'

원적외선으로 음식을 조리할수 있는 신개념 조리기 '자이글'을 17일 구입했다.
 
원적외선은 무엇인가. 두산백과에 따르면 원적외선은 파장이 25㎛ 이상으로 가시광선보다 파장이 길어서 눈에 보이지 않고 열작용이 크며 침투력이 강한 적외선으로 유기화합물 분자에 대한 공진 및 공명 작용이 강하다. 이러한 특성을 살려서 다양한 산업, 의료 분야에 응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원적외선, 살균 혈액순환 성인병예방 등 효험 풍부
 
   
▲ 원적외선 조리기 자이글에 감자를 올려놓은 모습.
원적외선은 침투력이 강해서 사람의 몸도 이 적외선을 쐬면 따뜻해지는데 예컨대 30℃의 물속에서는 따뜻한 기운을 거의 느끼지 못하지만, 같은 온도의 햇볕을 쐬고 앉아 있으면 따스함을 느낄 수 있는데 그 이유는 햇볕 속에 포함되어 있는 원적외선이 피부 깊숙이 침투하여 열을 만들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두산백과는 "이러한 열작용은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는 세균을 없애는 데 도움이 되고, 모세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과 세포조직 생성에 도움을 준다. 또 세포를 구성하는 수분과 단백질 분자에 닿으면 세포를 1분에 2,000번씩 미세하게 흔들어줌으로써 세포조직을 활성화하여 노화방지, 신진대사 촉진, 만성피로 등 각종 성인병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밝히고 있다.
 
또 발한작용 촉진, 통증완화, 중금속 제거, 숙면, 탈취, 방균, 곰팡이 번식방지, 제습, 공기정화 등의 효과가 있어 주택 및 건축자재, 주방기구, 섬유·의류·침구류, 의료기구, 찜질방 등의 여러 분야에 쓰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같은 원적외선으로 조리하는 음식이라니 벌써부터 군침이 돌았다.
 
자이글사는 "원적외선 조리기 '자이글'은 상부에 1차열원으로 적외선 램프를 쓰고 하부에 열을 흡수 방출하는 불판을 이용해 2차 간접열원으로 음식물을 조리하는 시스템으로 에너지 고효율 제품"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이 조리기는 전자레인지 전기그릴 전기오븐 프라이팬 토스터기 식품건조기 무유(無油)튀김기 등 7가지 기능을 갖고 있다는게 회사측 설명이다. 과연 진짜 그럴지 궁금했다.
 
◆ 제품 구성 간단, 쉽게 설치 바로 조리 가능
 
포장을 뜯으니 제품 설치가 복잡할 것이라는 예상과는 달리 매우 단순했다. 크게 네가지로 상부 적외선등, 본체, 360도회전 원형팬, 사각팬으로 구성돼있어 설치란 말이 의미가 없을 정도로 쉽게 조립했다.
 
전원을 꽂은 다음 본체에 원형팬이나 사각팬을 올려놓고 음식물을 올린 다음 적외선등 상부에 있는 온도조절기를 돌리면 그걸로 끝이었다.
 
   
▲ 감자를 올려놓은후 적외선 쏘면서 조리 시작.
다만 음식물과 적외선등 상부와의 거리를 조금이라도 더 가깝게 해 음식물을 보다 빨리 익게 하고 싶다면 본체에 끼워져 있는 팬서포터를 이용, 팬과 원적외선등과의 거리를 가깝게 하면 됐다.
 
다른 재료가 준비되지 않아 감자구이와 가래떡 구이를 해봤다.
 
설명서에는 감자에 칼집을 낸후 가장 센 5단계 강불로 한쪽을 구운후 20분후 뒤집고 다시 구우라고 안내돼있었다. 설명에 따라 감자 세개를 올려놓고 구웠다. 
 
◆ 원적외선 조리시 음식물 오픈 조리과정 쉽게 확인
 
원적외선이 나오니 음식물은 물론 주위가 붉은 색 조명을 켠듯이 빨갛게 변했다. "아 이런게 원적외선이구나". 몸에 좋다고 하니 더운 여름이지만 한동안 자이글 옆에 있었다. 열기가 약하지는 않았다.
 
다른 전자레인지나 오븐등은 밀폐된 공간에서 조리가 가능한데 자이글은 음식물이 오픈 된 상태에서 적외선을 아래로 쬐이는 방식으로 음식물을 조리하므로 조리과정을 적나라하게 볼수 있다는 점이 매우 맘에 들었다. 
 
숙련된 조리사나 주부가 아니라면 대개의 경우 음식물이 다 익혀졌는지 여부를 확인하기가 쉽지 않은데 자이글은 생생하게 확인할수 있었다.
 
   
▲ 조리가 끝난 감자구이.
특히 감자를 뒤집는 과정에서 잠깐 손을 넣었는데 데이지 않았다. 원적외선에 대해 전문적인 지식은 없지만 뜨거운 열로 익히는게 아니라 원적외선으로 익힌다는것을 확인해준 순간이었다.
 
감자가 구워지는 동안 알듯말듯 고소한 냄새가 풍겨져왔다. 필자는 시골서 오래 살아봤기 때문에 감자굽는 냄새를 잘아는데 자이글에서의 감자구이 냄새는 여느 것과 달랐다. 딱 꼬집어 말할수는 없었지만 양식 조리를 할때 나는듯한 고소한 냄새였다.
 
물론 이 냄새가 심하게 나지는 않아 전혀 신경은 쓰이지 않았다.
 
◆ 원적외선의 힘! 두터운 부분부터 먹저 익다
 
자이글측은 전 가족이 동그랗게 모여 앉아 고기를 구우면서 즉석에서 식사가 가능하다고 했는데 필자가 써본 결과로는 아주 더운 여름 에어컨 없이 사용할때를 제외하고는 가능할 것 같았다.
 
일종의 오븐구이를 프라이팬구이처럼 온가족이 둘러앉아서 먹는 것도 색다른 경험일것 같았다.
 
감자 겉이 노릇하게 변한후 가운데 부분을 젓가락으로 찔러보니 다 익은 것 같아 매뉴얼에 나와있는 조리시간을 지키지 않고 성급하게 감자를 꺼냈다.
 
당황스럽게도 가운데는 익었는데 감자 끝부분이 덜익었다. 
 
일반인의 상식을 깨고 있는 자이글이다. 보통의 경우 얇은 부분이 먼저 익고 두툼한 부분이 나중에 익는다는게 정석인데 자이글서 구운 감자는 반대로 두툼한 부분이 먼저 익고 얇은 부분이 나중에 익었다.
 
분명히 감자 세개를 가운데 배치했는데도 이같은 결과가 나왔다. 필자 머리에 스쳐가는 생각이 있었다. '이게 원적외선의 힘이구나'
 
보통의 조리 상식을 깼다는 점에서 역설적으로 원적외선 조리기에 대한 믿음이 커졌다. 아울러 매뉴얼에 나와있는 시간을 지켜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 조리가 끝난 가래떡 구이
감자를 쪼개보니 속이 물컹하지 않고 하얀 빛으로 찬란하게(?) 익었다. 감자를 잘못 찌게 되면 속이 물컹하면서 맛이 비리게 되는데 자이글로 익은 감자속은 눈처럼 희면서 곱게 익었다. 맛은 두말할 것도 없이 그야말로 일품이었다.
 
이번엔 가래떡을 약 8cm길이로 잘라 세개를 올려봤다. 중불로 해서 10분이 미처 못지난 시점에 역시 고소한 냄새가 퍼지면서 윗부분이 노릇노릇하게 익었다.
 
얼른 꺼내어 시식하니 가래떡이 참 맛있게 구워졌다. 가운데 속살이 찰지면서도 뜨거운 김이 나는게 감칠 맛이 났다.
 
◆ 자이글측 23가지 레시피 미니북 제공…웬만한 구이·양식 요리 가능
 
제조사 자이글측이 제공한 '레시피 미니북'을 보니 원형팬으로 할수 있는 요리 12가지와 사각팬으로 조리하면 좋은 레시피 11가지를 제안하고 있다.
 
예컨대 LA갈비구이, 목심구이, 떡갈비, 등심스테이크, 삼겹살과 김치구이, 연어구이, 고등어구이, 조개구이, 닭가슴살구이, 훈제오리, 베이컨 떡말이 소시지,피자치즈 토스트, 에그스크램블, 김치볶음밥, 치즈그라당, 베이커리류 등이 제시돼있다. 응용을 하면 웬만한 요리는 다할수 있을 것으로 보였다.
 
   
▲ 자이글의 원적외선등 모습
특히 '냉동식품 조리하기'는 레시피라기보다 사용설명서에 가까운 내용인데 모든 냉동식품을 해동과정없이 바로 조리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장점을 지니고 있다.
 
재료가 준비돼있지 않아 감자와 가래떡구이만 해봤지만 처음 써봤는데도 불구하고 어려움없이 쉽게 해냈다는 점에서 향후 모든 양식종류를 포함, 구이 종류에 대해서 큰 기대를 갖게하고 있다.
 
◆일본 홈쇼핑서 지난 6월 판매 1위 기록
 
자이글측은 "원적외선 조리기가 산소를 태우는 산소연소방식이 아닌, 적외선으로 직접 조리 실내에서도 연기나 냄새가 없다"고 했는데 음식물 조리시 강한 냄새가 난다는 것을 감안하면 자이글사의 '자이글'은 약간의 고소한 냄새외에는 거의 냄새가 없었으며 또한 연기는 전혀 나지않았다는 점에서 회사측의 멘트에 신뢰가 갔다.
 
자이글사의 설명을 잠깐 인용하겠다. 
 
자이글은 "원적외선 조리기로 조리하면 속부터 촉촉하게 익고 잘익은 수육처럼 구이가 되는데도 자체 기름기로만 조리돼 식용유등 기름없이 조리가 가능한데다 재료자체의 육즙등과 영양분 손실이 적어 음식재료 고유의 맛을 느낄수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 자이글사가 제시한 레시피 미니북. 23가지 요리중 삼겹살 김치구이를 소개했다.
또 자이글은 "식용유가 필요한 조리라도 소량을 식재료 표면에 바르는 정도로 조리가 가능한데 생선구이는 특히 식용유가 필요없다"면서 "간단한 사용법과 쉬운 설거지 등의 장점으로 현재 일본 가전 홈쇼핑인 재팬앤다카다에서 지난달 3일 현재 판매 1순위를 기록할 정도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고 밝혔다.
 
자이글은 "공인시험연구기관 시험성적서도 보유하고 있는데 대개 1시간 사용시 77~135원에 불과해 전기요금 부담도 없다"고 덧붙였다.
 
필자는 처음에는 반신반의했는데 이젠 회사측의 모든 설명을 꽤 믿을수 있게됐다. 아울러 기름없이 조리가 가능하고 데우기 기능이 있으며 여러구이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회사측에서 설명한 7가지 조리기능 보유란 말에도 어느정도 신뢰가 갔다.
 
자이글사의 원적외선조리기 '자이글'을 통해 새로운 요리세계를 경험할 것을 상상만 해도 짜릿한 쾌감이 밀려왔다.(박혜은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정자동 거주)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