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대표서 해외사업 총괄 매니징 디렉터로 역할 확대

▲ 오진호 라이엇 게임즈 해외사업 총괄 매니징 디렉터
라이엇 게임즈는 아시아 대표 역을 맡아온 오진호 대표가 해외사업 총괄 매니징 디렉터(Managing Director, International Business)로 선임됐다고 2일 밝혔다.
 
오 대표는 이에따라 기존에 담당했던 아시아 총괄 및 한국 대표의 역할은 물론 북미, 유럽, 남미 등 라이엇 게임즈에서 직접 퍼블리싱하는 모든 해외사업의 전체 총괄까지 맡게 됐다. 
 
이번 인사는 오 대표가 아시아 총괄 및 한국 대표로 라이엇 게임즈에 합류한 지 약 2년 만에 이뤄진 것으로 오 대표 특유의 소통 리더십과 경영노하우가 긍정적으로 인정된 것이라 볼 수 있다. 
 
오 대표는 한국과 아시아 시장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는 한편, ‘플레이어 중심(Player-focused)’이란 기업철학을 한국의 임직원과 플레이어들에게 하나의 문화로 인식시키며, 꾸준히 실천하는 모습을 보여왔다. 한국 사회와 플레이어를 위해 문화재청과 협력, 한국의 문화유산을 보존하고 지지하는데 앞장서는가 하면 온-오프라인 상에서 플레이어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지속적인 발전을 이루는 데 최우선적으로 역량을 집중했다.
 
선진화된 게임시장인 한국에서 그가 체득한 다양한 경험과 교훈, 노하우 등이 해외 사업 전반을 총괄하는 데 있어서도 더 큰 시너지를 만들어 낼 것이라고 회사 측은 기대를 표했다. 
 
현재 라이엇 게임즈의 인기 온라인 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는 한국 외 북미, 유럽, 중국, 동남아시아 및 대만, 러시아, 베트남과 터키, 브라질 등 세계 곳곳에서 서비스되고 있다. 한국 시장에서는 2011년 12월 서비스를 시작하여 현재 60주 이상, 시장 점유율 1위의 인기를 기록하고 있다. 
 
다음은 오 대표와의 일문일답이다.
 
▲ 이번 결정은 어떤 의미인가?
 
-라이엇 게임즈는 Player-focused 철학을 중심으로, 플레이어로부터 가장 사랑받는 게임회사가 되고자 노력하고 있다. 금번 결정 또한 이러한 철학과 연계되는 것으로 그간 한국대표 및 아시아총괄의 역할을 맡아온 오진호대표가 좀 더 확대된 역할을 맡게된다고 설명할 수 있다.
 
한국대표 및 아시아총괄로서 그간 경험하고 배워온 많은 부분과, 진보한 게임시장인 한국에서 습득한 노하우를 라이엇 게임즈 해외사업 전반에 확대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한국 시장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는 오 대표가 라이엇 게임즈의 해외사업 총괄의 역할을 맡게 됐다는 점에서 한국 시장에도 더 긍정적인 시너지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 한국대표 자리는 어떻게 되는 것인가.
 
-오진호 대표가 해외사업총괄 매니징 디렉터와 한국대표 역할을 겸한다.
 
▲ 정확히 오 대표가 담당하는 업무는 무엇인가.
 
-오진호 대표는 해외사업 총괄 매니징 디렉터로서 기존에 담당했던 아시아 총괄 및 한국 대표의 역할은 물론 북미, 유럽, 남미 등 라이엇 게임즈에서 직접 퍼블리싱하는 모든 해외사업의 총괄을 맡는다. 라이엇 게임즈가 직접 진출한 모든 지역에 대한 서비스 총괄이라 이해하면 된다.
 
▲ 오대표의 거취는 어떻게 되나?
 
-한국 뿐 아니라 해외사업 전반을 총괄하시는 역할이기에 거취는 한국과 미국으로 나눠질 예정이다. 출장 및 해외사업 총괄 업무 등으로 한국에 거취하시는 시간이 기존보다는 줄어들 수 있다. 실무적으로 빠른 의사결정 및 미팅 등이 필요한 사안에 대해서는 라이엇 게임즈 코리아의 임원(상무, 이사)들 또한 적극적으로 역할을 대행할 예정이다.
 
▲기존에 해외사업 총괄 부사장 역할을 맡았던 니콜로 러렌트 부사장의 거취는 어떻게 되나?
 
-니콜로 부사장 또한 해외사업 총괄 부사장으로서 긍정적인 활동과 성과를 보여온 바, 금번에 라이엇 게임즈 본사 측에서 또 다른 중책을 맡겼다. 
 
▲한국 대표를 별도 선임할 계획 있는가?
 
-물론이다. 한국 시장에 대한 집중적인 관리 및 리더십 발휘를 위해 최고의 후보자에 대한 가능성 열어두고 있다. 관련해 현재 정해진 부분은 없다.
 
※ 오진호 총괄 매니징 디렉터 약력

(학력) 2000년 코넬 대학교 대학원 경영학 석사

(경력) 1995년 삼성물산

2000년 Ernst & Young Strategy Consulting

2001년 SK 텔레콤

2004년 이베이/옥션 전략기획실 실장

2005년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코리아 마케팅 상무이사

2008년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코리아 한국 지사장

2010년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동남아시아 대표

2011년 라이엇 게임즈 아시아 대표

2013년 라이엇 게임즈 해외사업 총괄 매니징 디렉터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