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사이래 유통∙물류∙CS∙해외사업까지 전반을 아우르는 혁신 주도해 유통업계 발전 공로 인정받아

[컨슈머치 = 최은혜 기자] 온라인종합쇼핑몰 롯데닷컴(www.lotte.com, 대표 김형준)이 12월 1일 유통산업연합회, 대한상공회의소가 주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와 중소기업청이 후원하는 ‘제 20회 한국유통대상’에서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

   
▲ 롯데닷컴, '제20회 한국유통대상'서 '국무총리상'수상

올해로 20회째를 맞는 한국유통대상은 국내 유통산업 발전에 기여한 우수 기업 및 유공자에 관한 최고 권위의 민관합동 포상이다.

이번 한국유통대상은 학계, 연구소, 단체, 정부 등 관련 전문가가 포함된 심사위원들이 지난 8월부터 약 3개월 간 평가한 결과다. 롯데닷컴은 국내 전자상거래 시대의 개막을 선도한 국내 최초의 온라인종합쇼핑몰로서 지난 10여 년간 유통∙물류∙CS∙해외사업까지 전반을 아우르는 혁신을 주도해 대한민국 인터넷쇼핑몰 업계의 서비스 수준 향상 및 발전에 공헌한 점을 높이 평가 받았다.

특히 온라인 및 모바일에서 상품을 주문하고 가까운 매장에서 상품을 픽업하는 ‘스마트픽(Smart Pick)’ 서비스는 온∙오프라인의 경계를 없애는 대표적인 ‘옴니채널 쇼핑’으로 자리잡으며 전례 없던 유통의 혁신을 가져왔다.

온라인에서 제공하는 영상을 통해 매장에 나온 신상품을 탐색하고 매장으로 방문하는 역쇼루밍 개념의 ‘백화점 라이브(Live)’ 서비스 역시 소비자에게 기존까지는 경험치 못한 혁신적인 쇼핑 경험을 제공했다.

월 처리 물동량만 100만 건을 육박하는 롯데닷컴은 지속적인 투자와 물류센터 확장을 통해 익일발송율 96%, 3일내 반품회수율 98% 라는 높은 수준의 물류서비스도 구현 중이다.

뿐만 아니라 롯데닷컴을 이용하는 고객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30만원 이하 반품상품의 경우 접수 즉시 결제금액을 환불하는 ‘선환불 서비스’를 시행 중이며, 고객과의 소통방법을 늘리기 위해 기존의 전화, 이메일 문의 뿐 아니라 연내 채팅서비스 도입을 앞두고 있다.

이 외에도 롯데닷컴은 2015년 6월 중소기업 상품 전문몰 ‘케이숍(K.SHOP; http://kshop.lotte.com)’을 오픈해 중소기업의 판로확대와 동반성장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케이숍은 중소기업과의 상생을 위해 뛰어난 품질과 상품성을 갖춘 국내브랜드를 인큐베이팅한다는데 의미가 있다.

롯데닷컴의 판로 개척은 해외로도 이어졌다. 해외 28개국에 역직구 서비스를 제공하는 ‘글로벌 롯데닷컴(global.lotte.com)’을 2014년 선보인 것에 이어 2015년에는 폭발적인 증가세를 보이는 중국 고객을 위해 중문 모바일쇼핑 전용 앱인 ‘차이나 롯데닷컴(china.lotte.com)’을 오픈해 우리 중소기업의 해외 판로 개척에 앞장섰다.

현재 글로벌 롯데닷컴은 월 평균 30%의 매출 성장세를 보이며 해외고객의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