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디스플레이(대표 한상범)는 29일 세계 최초로 유리 대신 플라스틱을 사용한 전자잉크(E-Ink) 기반의 XGA급(1024x768) 해상도 6인치 전자종이(EPD)를 양산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양산하는 플라스틱 전자종이는 중국의 ODM(제조자개발생산) 전문 업체에 우선 공급되며, 해당 업체를 통해 완성된 제품은 내달 초 유럽 시장에 출시될 예정이다.
 
LG디스플레이의 플라스틱 전자종이는 고열에 내구성이 강하고 두께는 휴대폰 보호필름 수준에 불과한 플라스틱 기판을 채용, 기존 유리 패널에 비교하면 두께는 1/3 이상 얇아진 약 0.7mm, 무게는 1/2 이상 가벼워진 14g을 구현했다.
 
또 선채로 책을 볼 때의 높이(약 1.5m)에서의 수직낙하 실험 결과에서 파손이 전혀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형 우레탄 해머로 직접 내려치는 실험에서도 화면에 전혀 손상이 발생하지 않았다.
 
특히 플라스틱 전자종이는 화면 중앙을 기준으로 대략 40도 내외의 범위에서는 휘어지는 형태의 디자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앞으로 나올 제품들은 실제 종이 책을 보는 것과 유사한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여상덕 LG디스플레이 모바일/OLED 사업본부장 부사장은 "플라스틱 전자종이의 양산 성공 경험을 바탕으로, 플라스틱 기반의 OLED와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개발도 더욱 속도를 높여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LG디스플레이는 전자책 이용자들이 더 가볍고 얇으면서도 깨지지 않는 전자종이에 대한 요구가 늘어날 것으로 분석, 향후 플라스틱 전자종이가 전자책 시장을 선도할 것으로 전망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