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가 이통 3사와 이통사 통신망을 빌려 서비스하는 이동통신재판매사업자(MVNO)간의 경쟁 활성화를 통한 통신요금 인하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방통위는 29일 MVNO 사업자의 초기 시장 안착과 이동통신시장의 경쟁을 촉진시키기 위한 'MVNO 서비스 활성화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방통위가 내놓은 활성화 종합계획은 ▲재판매 사업환경 개선 ▲재판매 서비스 이용환경 개선 ▲재판매 시장의 불확실성 해소 등이다. 
 
현재 지난달 기준 MVNO사업자는 20곳, 가입자 수는 45만8000명으로 이통시장의 0.87%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미국 8.4%, 영국 12.6% 등과 비교해 미미한 수준이다. 
 
방통위는 MVNO 사업자의 단말기 수급 환경 개선을 위해 오는 6월 기존 이통사의 단말기 가입자 식별카드인 유심의 제작사양을 MVNO사업자에게 공개할 예정이다.
 
또 단말기 가입자 식별카드인 유심을 다른 스마트폰에 끼워 사용할 때 음성통화, 멀티미디어 메시지서비스(MMS)도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확대할 방침이다. 
 
방통위는 오는 6월까지 모든 유형의 MVNO사업자와 기존 이통사 간 번호이동이 가능토록 할 계획이다. 선·후불서비스 간 번호 이동도 시스템 개선을 통해 오는 4월까지 마무리할 예정이다. MVNO사업자의 주력시장인 선불 서비스 활성화를 위해서다. 
 
가입자가 증가폭에 따라 망 이용 비용을 깎아주는 다량구매 할인율 구간도 기존보다 5만명씩 하향 조정키로 했다. MVNO사업자의 도매대가는 다음달 재산정된다. 
 
이창희 방통위 통신정책국 통신경쟁정책과장은 "이달 중 종합계획 추진상황 점검반을 구성해 후속조치 이행상황을 면밀히 점검할 것"이라며 "신규 재판매 사업자의 시장진입이 매달 늘어나고 있어 하반기에는 이통사와의 경쟁이 활성화 돼 이용자들이 값싼 요금상품을 이용할 기회가 확대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