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치 = 김현우 기자] 인터넷으로 식품까지 사먹는 요즘. 온라인 쇼핑몰을 돌아다니다보면 몸에 좋다는 농산물이 참 많습니다.

세계 3대 항암약초로 소개되는 ‘부처손(바위손)’, 생리통 등 여성에 좋다고 알려진 ‘향부자’, 해열과 혈액순환에 도움을 준다는 ‘목단피’, 고혈압과 같은 성인질환에 좋다는 ‘겨우살이’ 등을 대표적인 예시로 들 수 있습니다.

그런데 몸에 좋다고 알려진 이 식물 원료들이 사실은 독성이 강해 식품 원료로 사용이 불가능한 농산물이라는 것을 알고 계시나요?

출처=식품의약품안전처 공식블로그
출처=식품의약품안전처 공식블로그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한국은 사용할 수 있는 식품원료를 목록화해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 목록을 ‘식품원료목록’이라고 합니다. 목록은 식약처 식품안전나라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관리하는 이유는 식품으로 사용할 수 있는 원료와 제한된 조건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원료, 식품으로 사용할 수 없는 원료 등 다양하게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식약처에 따르면 ▲식품원료목록에 없는 식품은 안전성이 명확히 입증되지 않았기 때문에 사용할 경우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앞서 말한 약초들을 식품원료목록에서 확인해본 결과 겨우살이를 제외한 다른 식품의 경우 검색이 되지 않았습니다. 즉, 사용하거나 판매해서는 안 되는 식품이란 것입니다.

출처=식품의약품안전처 공식블로그
출처=식품의약품안전처 공식블로그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접한 건강식품, 먹어도 되는 것인지 식품원료목록에서 검색부터 해보시고 구입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