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로 서울에서 대전 가기가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화물 전기차 1회 충전 시 상온(약 25℃)과 저온(약 –7℃) 주행거리가 30%나 차이가 나지만, 제조사 홈페이지나 차량용 카탈로그에는 저온 주행거리에 대한 정보는 아예 없다.

화물용 차량은 생계형인 경우가 많고, 일반 승용차에 비해 운행시간과 거리가 길어 정확한 주행거리 표기가 필요하다.

제조사는 상·저온 환경에서의 주행거리를 소비자가 차량구매과정에서 알 수 있도록 조속히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출처=소비자주권시민회의
출처=소비자주권시민회의

소비자주권시민회의가 국내에서 시판 중인 화물 전기차의 주행거리를 분석한 결과 저온에서 기아 봉고3 EV의 주행거리는 28% 감소했다. 현대차 포터2 EV는 27%, 에디슨 모터스의 스마트 T1은 31%나 주행거리가 감소했다.

평균적으로 28.6%의 주행거리가 감소한 것으로 에어컨 작동, 물건 적재가 이뤄지면 추가적인 주행거리 감소가 불가피하다.

상·저온 구분 없이 도심과 고속도로 주행가능거리를 반영한 ‘복합 주행거리’만 표기한다. 사실상 상온 주행거리만 표기하는 실정이다.

소비자는 제조사 홈페이지 및 카탈로그를 참고해 정보를 얻고 차를 구매한다. 그러나 정작 소비자들이 접하는 홈페이지, 카탈로그에는 상온 주행거리만 표기되어 있을 뿐 다양한 환경(저온, 물건 적재 등)에서의 주행거리 정보가 없다.

현대자동차, 기아 홈페이지 및 카탈로그에는 '도로상태, 운전방법, 차량적재, 정비상태 및 외기온도 등에 따라 실주행 연비와 차이가 있습니다'라는 문구만 적혀있을뿐이다.

에디슨모터스도 마찬가지다 “주행거리는 자동차 구성, 배터리 사용시간과 상태, 운전 스타일 및 조작이나 환경, 기후 조건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라는 문구와 상온기준의 최대 성능 수치만 기입하고 있다. 

시 주행거리가 대부분 표기돼 있지 않아 소비자가 관련 정보를 파악하려면 정부 기관 사이트인 '무공해차 통합누리집'을 직접 이용해야 한다. 직접 정부 기관 사이트를 참고해 차량 구매를 하는 불편함이 있지만, 해당 사이트를 아는 소비자가 거의 없다는 것이 큰 문제다.

기아 봉고3 EV와 현대차 포터2 EV는 2020년 대비 84.3% 증가한 2만6533대 팔렸다. 그만큼 전기 상용차 시장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증가했다.

소비자주권은 "주행거리 500km가 넘는 내연기관 화물차를 포기하고 전기차를 선택하는 소비자가 늘어나는 만큼 주행거리 표기를 명확히 해야 한다"면서 "제조사는 상온 주행거리만 표기하는 행위를 중단하고 저온 주행거리를 표기해 소비자가 미리 인지하고 구매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컨슈머치 = 고준희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