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이 '삼성청년SW아카데미(Samsung Software Academy For Youth, SSAFY)' 서울캠퍼스에서 'SSAFY' 8기 입학식을 열었다.

8기는 전국 5개 캠퍼스에 1150명이 입과했다. SSAFY는 올해 1월 교육을 시작한 7기를 합쳐 연간 약 2300명을 대상으로 소프트웨어 교육을 실시한다.

'SSAFY'는 삼성이 2018년 발표한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방안'의 일환으로, 국내 IT 생태계 저변을 확대하고 청년 취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실시하는 CSR 프로그램이다.

삼성은 고용노동부와 함께 교육생 선발·교육 운영·취업 지원 등 전 분야에서 긴밀히 협력해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을 돕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지난 2020년 11월부터 전면 온라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던 SSAFY는 7월부터는 오프라인 수업도 병행한다.

오프라인 수업 재개에 맞춰 SSAFY는 소프트웨어 교육 효과를 높이기 위해 실습 기자재를 추가로 구비했다. 

IoT 특화 교육을 실시하는 서울·광주 캠퍼스는 최신형 3D 프린터 등을 구비한 실습실을 구축해 교육생들이 자신이 실행하는 소프트웨어 프로젝트를 직접 하드웨어에서 구현해볼 수 있도록 했다. 

출처=삼성
출처=삼성

서울캠퍼스는 2020년부터 실습실을 운영하고 있다.

모바일 기기용 소프트웨어 특화 교육을 실시하는 구미캠퍼스는 다양한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기기를 추가로 갖춰 교육생들이 만든 코드를 다양한 기기에서 직접 테스트 해볼 수 있는 실습 환경을 갖췄다.

서울캠퍼스에서 열린 SSAFY 8기 입학식에는 고용노동부 권기섭 차관, 국민의힘 엄태영 의원, 더불어민주당 고민정 의원,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이재승 사장과 교육생 100명이 참석했다. 

또한 대전·광주·구미·부울경 4개 캠퍼스 교육생 1050명은 온·오프라인으로 참여했다.

권기섭 고용노동부 차관은 "8기 입학생 여러분이 우리나라 산업을 이끄는 개발자로 성장하길 바란다"며 "정부도 SSAFY와 같은 성공적인 민관협력 모델을 널리 확산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재승 생활가전사업부 사장은 "우리 생활 전반에 소프트웨어에 의한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기업 경쟁력은 인재 확보에 달렸다"며 "인생에서 큰 전환점이 될 SSAFY 과정을 시작하는 여러분을 응원하겠다"고 밝혔다.

엄태영 국민의힘 의원은 "8기 여러분이 교육을 받고 원하는 곳으로 취업까지 잘 하실 것이라고 믿는다"며 "청년들에게 힘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응원했다.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SSAFY에서 교육을 마치고 사회로 진출해 우리나라  소프트웨어 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인재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유미영 생활가전사업부 부사장은 영상을 통해 "교육과정을 성공적으로 이수하고 유능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성장해 현업에서 만날 날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2018년 12월부터 시작한 'SSAFY'는 6기까지 3678명이 수료했고, 이 가운데 2770명이 취업해 75%의 취업률을 보였다. 

수료생들은 삼성전자를 비롯해 카카오, 네이버, LG 유플러스, 롯데정보통신, 신세계 I&C, 현대오토에버, 현대모비스, KB국민은행, 신한은행, NH농협은행 등 IT·금융권과 같은 다양한 기업에 취업했다. 이들이 취업한 기업의 수는 730개에 달한다.

기업 현장에서 근무하는 'SSAFY' 수료생들이 늘어나면서, 실전형 인재로 인정받아 채용시 우대하는 기업들도 신한은행, 우리은행, 현대오토에버, 딜리버리히어로코리아 등 120여개에 달한다.

'SSAFY'는 1년간 매일 8시간씩 총 1600시간의 집중적인 교육과 교육생간 협업 프로젝트 등을 통해 기업에 즉각 투입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소프트웨어 개발자를 양성하는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교육생 전원에게는 매달 100만 원의 교육지원금도 지급하고 있다.

또, 소프트웨어 교육이 취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취업지원센터를 운영해 진로 상담, 면접 컨설팅, 채용정보 제공 등을 상시 지원하고 있으며, 채용 박람회, 기업 설명회도 개최하고 있다.

특히, 지난 6월에 열린 온라인 채용 박람회에는 국민은행, 이마트, 현대오토에버, 컴투스 등 역대 최다인 91개 기업이 참여해 교육생 대상으로 회사 소개와 현장 면접을 실시했다.

SSAFY 수료생들이 현장에서 실력을 인정받아, 2019년 처음 열린 채용 박람회에 약 50여개 기업이 참여한 것 대비 참여 기업수가 2배 가까이 늘었으며, 참여한 교육생 대상으로 현장에서 615건의 면접이 진행됐다.

삼성은 내부적으로 SW 인재를 체계적으로 양성하는데 힘 쓰는 한편, 국가 차원의 SW 생태계 저변 확대를 위해서도 지속적으로 노력해 왔다.

이를 위해 ▲SW에 재능을 가진 대학생 발굴·육성을 위한 'SW 멤버십'(1991년) ▲대졸 신입 채용시 'SW직군' 신설(2011년) ▲인문계 출신 SW 인재 육성과 채용을 위한 'SCSA'(2013년)를 운영하고 있다.

삼성은 회사의 역량과 전문적인 SW 인재 양성 노하우를 활용, 국가적 차원의 SW 인재 양성에 기여하기 위해 ▲초·중학생 대상 SW 교육 프로그램 '삼성주니어SW아카데미'(2013년) ▲청년 취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삼성청년SW아카데미'(2018년)를 시작했다.

삼성은 '함께가요 미래로! Enabling People'이라는 CSR 비전 아래 청소년 교육 중심의 사회공헌 활동과 상생 활동을 펼치고 있다.

청소년 교육 중심 활동으로는 ▲삼성청년SW아카데미 ▲삼성주니어SW아카데미 ▲삼성스마트스쿨 ▲삼성드림클래스 ▲삼성희망디딤돌 등 청소년 교육 중심의 CSR 활동을 펼치고 있다.

또, ▲C랩(인사이드/아웃사이드) ▲상생펀드·물대지원펀드 조성 ▲협력회사 인센티브 지급 ▲중소기업 스마트공장 전환 지원 ▲삼성미래기술육성사업 운영 등의 상생 프로그램을 통해 삼성이 쌓아온 기술과 혁신의 노하우를 사회와 같이 나누고 있다.

[컨슈머치 = 전향미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