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게임즈가 2022년 대한민국 게임대상 4개 부문에서 수상했다.

2022년 대한민국 게임대상에서 넥슨게임즈는 ▲히트2 ▲블루 아카이브 2종의 게임을 출품해 모두 수상했다. 먼저 ▲히트2는 대한민국 게임대상 본상에서 우수상을 수상했으며 ▲블루 아카이브는 인기게임상, 기술·창작상 캐릭터 부문, 우수개발자상(김용하 총괄 PD)의 3개 부문에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넥슨게임즈의 게임대상 수상은 지난 2006년부터 시작됐다. 

올해 3월 31일 넷게임즈와 합병한 넥슨지티의 ▲서든어택이 2006년 온라인게임 우수상과 인기게임상을 수상한 것. 이후 모바일 액션 RPG ▲히트가 정식 오픈 후 15일 만에 200만 다운로드를 돌파하는 등 흥행에 성공하며 2016년 대한민국 게임대상 대상(대통령상)과 인기게임상을 수상했다.

2017년에는 넥슨지티의 자회사인 넥슨레드가 개발한 모바일 MMORPG ▲AxE(액스)가 모바일게임 우수상, 기술·창작상 게임기획·시나리오 2개 부문에서 수상했으며, 2020년에는 모바일 MMORPG ▲V4가 대한민국 게임대상 대상(대통령상), 기술·창작상 사운드 부문, 기술·창작상 그래픽 부문, 우수개발자상을 수상, 4관왕을 차지한 바 있다.

2022년 대한민국 게임대상에서 넥슨게임즈가 ▲히트2 ▲블루 아카이브 2종의 출품작으로 4개 부문에서 수상하며, 넥슨게임즈의 게임대상 누적 수상은 총 14건에 달한다.

출처=넥슨게임즈
출처=넥슨게임즈

일본, 한국 및 글로벌 시장에 출시된 블루 아카이브는 학원도시라는 배경에 기반한 밝고 유쾌한 스토리와 이야기에 생동감을 불어넣는 매력적인 캐릭터가 특징이다.

이 게임은 일본과 한국에서 모두 출시 직후 양대 마켓 인기순위 1위를 기록했으며, 이후에도 흥행을 지속했다. 

특히 지난 7월 21일 일본 애플 앱스토어에서 매출 순위 2위를, 26일 구글 플레이 3위를 기록하며 역대 최고의 흥행을 기록한 바 있다. 경쟁이 치열한 일본 시장에서, 특히 서브컬처 장르의 본고장이자 성지인 일본 시장에서 한국 게임 개발사가 자체 개발한 IP로 거둔 성취라는 점에서 남다른 의미가 있다.

매력적인 캐릭터와 흥미로운 스토리, 그리고 이용자 친화적인 행보는 게임대상 3관왕 수상으로 이어졌다. 

먼저 블루 아카이브의 게임성과 세계관에 열렬한 지지를 보내고 있는 팬들의 성원에 힘입어 ‘인기게임상’을 수상했다. 대국민 투표와 전문가 투표로 수상작을 가리는 ‘인기게임상’의 경우 비중이 80%인 대국민 투표 결과가 절대적으로 작용한다.

블루 아카이브를 즐기는 많은 게이머들이 게임 자체는 물론 운영과 소통에도 좋은 반응을 보여주고 있으며, 최근에는 유저들이 정성을 모아 MX 스튜디오에 1주년을 기념하는 대규모 응원의 간식을 전하는 등 긍정적인 피드백도 이어지고 있다.

블루 아카이브의 성공적 출시로 서브컬처 게임 전문가로 널리 인정받고 있는 넥슨게임즈 MX 스튜디오 김용하 총괄 PD는 ‘우수개발자상’의 수상의 영광을 차지했다.

2018년 넥슨게임즈에 합류, 블루 아카이브 개발에 착수했으며, 2021년 2월과 11월에 각각 일본 지역, 한국 및 글로벌 지역에 블루 아카이브를 출시했다. 

김용하 총괄 PD는 블루 아카이브 서비스 시작 시점부터 줄곧 게임 이용자들의 피드백을 상세히 살피는 한편, 새로운 업데이트 및 이벤트와 관련한 유저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게임에 반영하며 블루 아카이브의 성장과 발전을 이끌고 있다. 특히 블루 아카이브 IP를 활용한 다양한 굿즈와 아트북, 디지털 콘텐츠 등의 미디어 믹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이며, 게임 IP의 확장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넥슨게임즈 MX 스튜디오 김용하 총괄 PD는 “대한민국 게임대상에서 블루 아카이브가 의미 있는 상들을 받게 돼 매우 감사한 마음”이라며 “블루 아카이브를 아껴주시는 유저들께서 주신 상이라고 생각하며, 앞으로도 블루 아카이브에 많은 사랑을 부탁드린다’고 소감을 밝혔다.

출처=넥슨게임즈
출처=넥슨게임즈

넥슨게임즈는 2015년 11월 18일 모바일 RPG 히트를 선보였다. 

출시 전부터 박용현 대표이사의 넷게임즈(현 넥슨게임즈) 설립 후 첫 게임이라는 점, 그리고 언리얼 엔진4를 활용한 화려한 그래픽과 액션 연출로 게임업계의 관심을 모았다. 히트는 출시 직후 양대 마켓 최고매출 순위 1위를 차지하며 순항했고, 이듬해 대한민국 게임대상에서 ‘대상(대통령상)’과 ‘인기게임상’을 수상, 2관왕을 차지했다.

지난 2022년 8월 25일에는 히트의 정식 후속작 히트2가 국내 시장에 출시됐다. 

히트2 또한 대형 히트작인 원작의 IP를 계승한 후속작이라는 점에서, 그리고 히트를 MMORPG 장르로 구현, 대규모 필드 전투 및 공성전을 메인 콘텐츠로 내세우며 출시 전부터 많은 게임 이용자들의 기대를 받았다. 

‘히트’2는 출시 하루 전인 8월 24일 사전 다운로드 개시 4시간 만에 애플 앱스토어 인기 1위를 차지했으며, 출시 하루 만에 애플 앱스토어 최고 매출 순위 1위를 기록했고, 이어 구글 플레이에서도 1위를 기록했다. 

특히 정식 출시 이후 ‘개발자의 편지’를 통해 지속적으로 유저들과 적극적인 소통에 나서는 한편, 캐릭터 공격 속도 개선, 게임 내 재화 및 아이템 수급 개선을 위한 이벤트 진행 등의 업데이트를 꾸준히 진행하며 이용자 만족도 향상에도 만전을 기해왔다.

넥슨게임즈는 게임대상 대상을 수상한 MMORPG V4에 이어 MMORPG 히트2의 흥행과 게임대상 본상(우수상) 수상을 통해 MMORPG 장르의 개발역량을 한 차례 더 입증했다.

넥슨게임즈 XH 스튜디오 박영식 PD는 “전작 ‘히트’에 이어 ‘히트2’에도 유저분들이 많은 애정을 보내주셔서 감사하다”며 “게임대상에서 수상한 감사한 마음을 잊지 않고 앞으로도 개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넥슨게임즈는 ‘퍼스트 디센던트’(PC/콘솔, 루트슈터), ‘베일드 엑스퍼트’(PC, 3인칭 슈팅게임) ‘갓썸’(모바일, MMORTS) 등 다양한 플랫폼 및 장르의 게임을 개발 중이다.

[컨슈머치 = 전향미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