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부터 바이오 플라스틱 적용…국내 및 해외 친환경 인증 획득

[컨슈머치 = 이용석 기자] 삼성전자는 지난 15일부터 리모컨, 설명서 등 TV 액세서리의 포장재로 사탕수수 원료를 첨가한 바이오(Bio) 플라스틱을 적용하기 시작했다.

지난해 12월 국내 '한국 바이오 소재 패키징(KBMP)'협회에서 '바이오베이스드(Biobased)' 친환경 인증을 받은 삼성전자는 올해 1월 벨기에 품질인증기관인 '빈코트(Vincotte)' 주관으로 '오케이 바이오베이스드(OK Biobased)' 국제공인 친환경 인증을 획득했다.

   
▲ 삼성전자는 이달부터 친환경 인증을 받은 TV액세서리 포장재를 사용하고 있다(출처=삼성전자)

삼성전자는 7개월간 바이오 플라스틱 필름을 개발했으며, 바이오 원료 함유량 공인 측정기관인 미국 베타(Beta) 연구소를 통해 인증기준 이상의 바이오 함유량을 평가받아 개발에 성공했다.

또한, 삼성전자는 2월부터 프리미엄 스마트 TV와 UHD TV의 액세서리 포장재로 100% 재생지를 사용한 친환경 박스와 미국대두협회 친환경 인증을 취득한 식물성 콩기름 잉크를 사용하고 있다.

이를 통해 삼성전자는 휘발성 유기 화합물에 의한 환경오염을 줄이고 연간 온실가스 686톤을 절감해 연간 약 24만여 그루의 나무를 심는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한종희 개발실장은 "TV제품 뿐만 아니라 포장재까지 지속적으로 친환경 소재를 개발해, 세계 TV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서 친환경 기술도 앞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