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계기 변경없이 최대 4개 주파수…저전력, 고효율로 친환경적

[컨슈머치 = 이용석 기자] LG유플러스가 친환경 광 중계기 개발에 성공하고 3밴드 서비스 시대를 먼저 대비했다.

8일 LG유플러스는 중계기 변경 없이도 최대 4개 주파수까지 서비스가 가능하고 고효율 저전력으로 운영할 수 있는 친환경 광 중계기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800MHz와 2.1GHz, 2.6GHz의 3개 주파수 대역 등 차세대 네트워크 기술을 앞세워 차별화된 LTE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여기에 1.8GHz도 지원해 4개 주파수 서비스까지 가능하다. 또한 광대역 LTE 80MHz 서비스가 가능한 고출력 장비다.

▲ LG유플러스는 LTE 3밴드를 지원할 수 있는 친환경적인 광중계기 개발에 성공했다(출처=LG유플러스)

특히 이 장비는 기지국에서 3밴드 CA(Carrier Aggregation) 기능을 제공하면 해당 기능을 지원할 수 있도록 개발된 게 특징이다. 향후 기지국에서 3 밴드 CA기능을 제공할 경우, 중계기 변경 없이 3밴드 CA 서비스에 적합하도록 중계기 최초로 LTE 밴드간 지연 편차를 최소화하는 기술이 적용됐다. 

차세대 저전력 부품인 갈륨나이트라이드(GaN) 전력증폭기를 탑재해 기존 광 중계기에 비해 소비전력이 16%나 감소된다. 소비전력이 줄어들면 전기료 등의 장비 유지비용이 절감되며, 또한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3개월에 걸친 GaN증폭기 개발과정을 거쳐 중계기의 효율도 20% 개선됐는데, 그 결과 발열량이 줄어 장비 사이즈, 무게도 각각 평균 23% 축소됐다.

LG유플러스 기술개발센터 조창길 상무는 “이번에 개발된 고효율 저전력 중계기는 차세대 반도체인 GaN을 국내 최초로 상용화 하는 것으로, 중소기업의 기술력 향상 측면에서도 의미 있는 사례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유플러스는 중소협력사와 공동으로 녹색기술 도입에 적극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3월 말까지 시범 서비스를 마친 광 중계기는 4월부터 지하철과 KTX 구간에 우선 구축한 뒤 향후 옥외 지역을 포함해 전국으로 확산시켜 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