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부문 매출이익 22% 증가…원가절감 및 글로벌 사업 확대 추진

[컨슈머치 = 이지애 기자] CJ제일제당이 2014년도 상반기 실적을 1일 발표했다.

매출(대한통운 제외)은 3조 5635억 원으로 전년대비 소폭(0.1%) 감소했으며, 영업이익은 국내 소비침체 및 국제 라이신 판가 하락 등의 여파로 전년 대비 2.1% 감소한 1857억 원을 기록했다.

CJ제일제당측은 “국제 라이신 판가 하락 및 내수 경기 침체 장기화 영향에도 불구하고, 식품부문을 비롯한 전 사업부문이 고강도 구조혁신활동을 벌여 수익성 악화를 최소화했다”라고 밝혔다.

바이오와 제약부문을 아우르는 생명공학부문 매출은 전년비 6.1% 감소한 9,037억원을 기록했다.

바이오 부문에서는 지난해부터 지속된 라이신(사료용 아미노산) 판가 하락 악재로 인해 매출과 매출이익이 모두 하락했으나, 미국 아이오와 라이신 공장 신규 가동 등 적극적인 성장전략을 유지하면서 라이신 판매량은 지난해보다 16% 늘어났으며, 꾸준한 원가절감 시도로 수익성 악화를 최소화했다.

제약부문은 부진제품을 정리하고 고수익 전문의약품(ETC) 위주의 판매에 주력했다.

식품부문의 상반기 매출은 1조 8964억 원으로 전년비 2.4% 늘었다.

특히 지난해 2분기부터 강도 높게 실시하고 있는 가공식품 분야의 구조혁신 활동의 효과가 본격화되며 매출이익은 전년비 약 22% 상승했다.

최근 1~2년 사이 새로 출시한 알래스카 연어캔과 비비고 냉동제품군을 비롯해, 고부가가치 소재 제품인 자일로스설탕과 액상당 등의 제품군의 판매 호조와 함께, 구조혁신의 일환으로 과도한 판촉 활동을 줄이는 등 불필요한 비용을 최소화해 수익성이 다소 개선됐다.

생물자원 부문의 매출액은 돼지유행성설사병(PED)과 구제역 등 가축 질병이 발생하며 수요가 위축된 상황에서도 주요 해외 시장인 인도네시아와 베트남의 사료 판매량이 증가하며 전년 대비 1.3% 증가한 7634억 원을 기록했다.

CJ제일제당은 앞으로도 장기화되고 있는 내수 경기 침체에 대응하기 위해 핵심제품, 핵심사업에 역량을 집중하고 원가절감 및 수익성 중심의 영업활동 등을 강도 높게 추진함과 동시에 글로벌 사업 확대를 통한 견실한 성장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